교과서 개발 전문가 양성 과정(특수분야 연수) 운영 안내
가. 연수 개요 : 한국교과서연구재단 교과서 개발 과정 연수
○ 과정명 : 교과서 개발 전문가 양성 과정(전문성 향상 과정) ※ 2012 특수분야 연수기관 지정번호 : 서울교육 2012-473
○ 연수종별 : 직무연수
○ 연수 대상 : 전국 초․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누구나 가능)
○ 연수 시간 : 30시간(인정 학점 : 2학점)
○ 교과 편성 : 교과서 제도와 법령, 개발 방법, 편집 및 인쇄 등
나. 연수기간 : 2013. 1. 7 ~ 1. 11(제5기), 2013. 1. 14 ~ 1. 18(제6기)
다. 신청방법 : 다음 계획서 참조
교과서 개발 전문가 양성 연수 운영 계획서
1. 연수 종별 : 직무연수
2. 연수과정명 : 교과용도서 개발 전문가 양성 과정
3. 연수과정 구분 : 전문성 향상 과정(교육 정책․시책)
4. 연수장소 및 연수인원 : 서울논현초등학교 시청각실 (매 1기당 40명 이내)
5. 연수 기간 및 시종 시간
구분 |
연수기간 |
연수시간 |
신청마감 |
비고 |
제3기 |
2012. 7. 30 ~ 8. 3 |
30 |
2012. 6. 30 |
종료(여름) |
제4기 |
2012. 8. 6 ~ 8. 10 |
30 |
2012. 7. 6 |
종료(여름) |
제5기 |
2013. 1. 7 ~ 1. 11 |
30 |
2012. 12. 14 |
예정(겨울) |
제6기 |
2013. 1. 14 ~ 1. 18 |
30 |
2012. 12. 21 |
예정(겨울) |
신청 마감일은 며칠 연장할 계획임.
6. 연수 이수 시간 : 30시간(개강식 및 수료식 제외)
7. 연수 목적 : 교육과학기술부의 교과서 선진화 정책과 인정 교과서 확대에 따른 교과서 개발 현장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우리나라 교육
(정책)의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함.
9. 과정별 교과 편성
교과목 |
교수요목 |
시수 |
수업 방법 | ||
강의 |
토론 |
실습 | |||
<특강> 편수의 역할과 중요성 |
․ 편수의 역할과 역할 변화 ․ 우리나라 교육에서의 편수의 중요성 |
1 |
○ |
|
|
교과서 제도 개관 |
․ 교과서의 의미 ․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 ․ 교과서 개발의 과정 |
2 |
○ |
|
|
교과서 정책 |
․ 교과서 정책의 의미 ․ 최근 교과서 정책과 전망 |
1 |
○ |
|
|
인정도서 연구 |
․ 인정도서 정책 ․ 인정도서의 실태와 개선 방안 |
2 |
○ |
|
|
교과서 관련 법규 |
․ 관련 법규 개관 ․ 저작권법 개론 ․ 저작권 관련 판례 검토(토의 및 토론) |
2 |
○ |
○ |
|
교육과정과 교과서 |
․ 교육과정의 의미 ․ 교육과정의 구체화 ․ 집필 세목의 작성(토론, 실습) |
4 |
○ |
○ |
○ |
교과서 편집과 디자인 |
․ 편집 디자인의 중요성과 방향 ․ 교과서 편집과 디자인의 특성 |
2 |
○ |
|
|
표현과 표기 |
․ 표현과 표기의 중요성 ․ 국어 어문 규정 기초 |
2 |
○ |
|
|
교과서 비교 |
․ 국내외 교과서 비교 - 국가별․교과별 교과서 비교(강의) - 비교 결과 발표․토의(실습) |
2 |
○ |
|
○ |
교과서 개발 사례 |
․ 교과서 개발 계획 수립의 과정 ․ 인정도서 개발 사례 |
2 |
○ |
|
|
교과서 개발 기획 |
․ 교과서 개발의 근거 ․ 유의사항 ․ 계획 수립의 실제(실습) |
3 |
○ |
|
○ |
교과서 편집 발행 과정 |
․ 교과서 출판사 견학 - 교과서 편집의 요령 - 편집, 인쇄, 공급의 과정 ․ 교과서 개발 관련 토론(질의응답 등) |
6 |
○ |
○ |
|
종합 토론 |
․ 연수 과정 토론 및 의견 교환 |
1 |
|
○ |
|
10. 평가 계획 : 성적을 산출하지 않음 (최저 이수 기준 시간 : 24시간, 80% 이상 출석)
11. 연수신청 방법
- 기관(학교)장 추천 또는 연수지명번호를 받은 자 중 연수비 입금 순 접수(단,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교원을 우선으로 함)
- 연수비 입금 계좌번호 및 예금주
․ 1인당 연수비 : 70,000원
․ 신한은행 140-009-109202(예금주 : 한국교과서연구재단 선종근)
12. 기타 문의 사항 : 연구원 이 림(02-2651-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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