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민들은 교과서를 성전(聖典)으로 여기는데 비해 교과서 정책이나 제도에 대한 관심은 그렇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한국교과서연구재단에 교과서 개발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두어 올 여름부터 직무연수의 형태로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아 응모생이 적습니다. 적으면 적은 대로 운영해서 앞으로 이 재단에서 연수를 받은 교원들이 교과서 개발에 참여하는 전문가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이 직무연수 운영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연수개요
□ 과 정 명 : 교과서 개발 전문가 양성 과정 - 전문성 향상 과정(교육정책․시책)
□ 연수종별 : 직무연수
□ 연수기간 : 하계 및 동계 방학 중 각 2기씩 기별로 5일
□ 이수시간 : 30시간(개강식 및 수료식 제외)
□ 연수장소 : 한국교과서연구재단 강의실, 정보관 및 교과서 발행사(현장견학)
□ 연수인원 : 기별 30명 이내
2. 연수대상 및 교과편성
□ 연수대상
- 전국 초․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 연수대상 선정은 우리 재단에서 직접 모집하되, 소속 기관장(학교장)의 「연수지명번호」에 의하여 연수 대상자 선정
□ 교과편성
- 교과서 제도와 법령, 개발 방법 등 강의
- 편집 및 인쇄 과정(강의, 현장실습) 개발계획 수립 및 원고 작성(실습, 토론)
3. 연수 경비 : 150,000원(재단 부담 80,000원, 본인 부담 70,000원)
< 세부 운영 계획 >
1. 학급 편성 : 각 기별 30명 이내
2. 운영 과정 및 기간
구 분 |
기 간 |
시 간 |
인 원 |
제1기 초등 과정 |
2011.8.1~8. 5 |
10:00~17:00 |
30 |
제2기 중등 과정 |
2011.8.8~8.12 |
10:00~17:00 |
〃 |
제3기 초등 과정 |
2012.1.9~1.13 |
10:00~17:00 |
〃 |
제4기 중등 과정 |
2012.1.16~1.20 |
10:00~17:00 |
〃 |
3. 연수 대상자 선정
□ 연수 신청
- 교원직무연수신청서를 작성하여 등기우편 또는 팩스로 접수
․ 주소 : (137-808)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706-9 한국교과서연구재단 특수분야 연수 담당자 앞(팩스번호 : 02-2651-1954)
- 연수비 납부 : 해당 과정 신청 마감일까지 지정 계좌에 입금
․ 납부 계좌 : 신한은행 140-009-109202 (한국교과서연구재단 전찬구)
․ 유의사항 : 적요란에 초등, 중등 과정명과 신청자명 반드시 기재 (예시 : 초등 홍길동)
□ 연수 대상자 선정 기준 등
- 연수대상자는 연수지명번호를 기재한 교원을 대상자로 선정
- 서울특별시교육청 관내 초․중등학교 교원 및 교육전문직을 우선 연수 대상자로 선정
- 연수 개시 20일 전에 연수 대상자를 선정하여 연수 대상자의 소속 학교장 및 기관장에게 통보
4. 교과 편성
교과목 |
교수요목 |
시수 |
수업방법 |
||
강의 |
참여 |
실습 |
|||
<특강> 편수의 역할과 중요성 |
․편수의 역할과 역할 변화 ․우리나라 교육에서의 편수의 중요성 |
1 |
○ |
|
|
교과서 제도 개관 |
․교과서의 의미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 ․교과서 개발의 과정 |
2 |
○ |
|
|
교과서 정책 |
․교과서 정책의 의미 ․최근 교과서 정책과 전망 |
1 |
○ |
|
|
인정도서 연구 |
․인정도서 정책 ․인정도서의 실태와 개선 방안 |
2 |
○ |
|
|
교과서 관련 법규 |
․관련 법규 개관 ․저작권법 개론 ․저작권 관련 판례 검토(토의 및 토론) |
2 |
○ |
○ |
|
교육과정과 교과서 |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과정의 구체화 ․집필 세목의 작성(토론, 실습) |
4 |
○ |
○ |
○ |
교과서 편집과 디자인 |
․편집 디자인의 중요성과 방향 ․교과서 편집과 디자인의 특성 |
2 |
○ |
|
|
표현과 표기 |
․표현과 표기의 중요성 ․국어 어문 규정 기초 |
2 |
○ |
|
|
교과서 비교 |
․국내외 교과서 비교 - 국가별․교과별 교과서 비교(강의) - 비교 결과 발표․토의(실습) |
2 |
○ |
|
○ |
교과서 개발 사례 |
․교과서 개발 계획 수립의 과정 ․인정도서 개발 사례 |
2 |
○ |
|
|
교과서 개발 기획 |
․교과서 개발의 근거 ․유의사항 ․계획 수립의 실제(실습) |
3 |
○ |
|
○ |
교과서 편집 발행 과정 |
․교과서 출판사 견학 - 교과서 편집의 요령 - 편집, 인쇄, 공급의 과정 ․교과서 개발 관련 토론(질의응답 등) |
6 |
○ |
○ |
|
종합 토론 |
․연수 과정 토론 및 의견 교환 |
1 |
|
○ |
|
5. 연수 성적 평가
- 성적을 산출하지 않음
- 최저 이수 기준 시간 : 24시간, 80% 이상 출석
6. 연수 결과 처리
□ 연수 결과 반영 : 연수 종료 후 연수자 의견 차기 과정에 반영
□ 이수증 발급
- 교원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 시행규칙 제9조에 의거 이수증 발급
- 연수 종료후 교육연수이수증을 우편 발송하여 이수자에게 도달
□ 연수 결과 보고
- 연수이수자 중 국립․사립 학교 교원은 소속 학교장에게 별도 통보
7. 세부교과 진행표
교시 날짜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10:00~11:00 |
11:00~12:00 |
13:00~14:00 |
14:00~15:00 |
15:00~16:00 |
16:00~17:00 |
|
제 1일 |
특강 |
교과서 정책 |
교과서 제도 개관 |
교과서 제도 개관 |
인정도서 연구 |
인정도서 연구 |
손웅(서울교육청 교육정책국장) |
이화성(서울 장학관) |
김만곤(한국교과서연구재단) |
" |
문홍근(전북 교장) |
" |
|
제 2일 |
교과서 관련 법규 |
교과서 관련 법규 |
교육과정과 교과서 |
교육과정과 교과서 |
교육과정과 교과서 |
교육과정과 교과서 |
유대균(교과부 연구관) |
" |
홍미화(춘천교대) 김정호(평가원) |
〃 |
〃 |
〃 |
|
제 3일 |
교과서 발행사 현장 견학 |
|||||
(주)미래엔 |
〃 |
〃 |
(주)교학사 |
〃 |
〃 |
|
제 4일 |
교과서 비교 |
교과서 비교 |
편집과 디자인 |
편집과 디자인 |
표현과 표기 |
표현과 표기 |
이용숙 |
(덕성여대) |
현영호 |
(한림성심대) |
유하라 |
(국립국어원) |
|
제 5일 |
교과서 개발기획 |
교과서 개발기획 |
교과서 개발기획 |
교과서 개발사례 |
교과서 개발사례 |
종합토론
|
최병모(교원대) |
〃 |
〃 |
김종식(부산교장) 김민용(서울교사) |
〃 |
김만곤 |
교원 직무연수 신청서 (제출 양식)
본인이 귀 기관에서 실시하는 특수분야연수 직무연수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수과정명 : 교과용도서 개발 전문가 양성 과정 (초등·중등)
연수 기간 :
연수지명번호 |
소속/근무부서 |
성명 |
직위 |
주민등록번호 |
전화번호(이메일)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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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월 일
성 명 (인)
한국교과서연구재단 이사장 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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