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세월의 끝에 이르면 하나의 이야기로 엮이기를 기대하며 쓰는 편지
교육과정·교과서

교과서 개발 전문가 양성 과정 (직무연수) 운영 계획

by 답설재 2011. 7. 11.

  우리나라 국민들은 교과서를 성전(聖典)으로 여기는데 비해 교과서 정책이나 제도에 대한 관심은 그렇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한국교과서연구재단에 교과서 개발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두어 올 여름부터 직무연수의 형태로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아 응모생이 적습니다. 적으면 적은 대로 운영해서 앞으로 이 재단에서 연수를 받은 교원들이 교과서 개발에 참여하는 전문가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이 직무연수 운영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연수개요

□ 과 정 명 : 교과서 개발 전문가 양성 과정 - 전문성 향상 과정(교육정책․시책)

□ 연수종별 : 직무연수

□ 연수기간 : 하계 및 동계 방학 중 각 2기씩 기별로 5일

□ 이수시간 : 30시간(개강식 및 수료식 제외)

□ 연수장소 : 한국교과서연구재단 강의실, 정보관 및 교과서 발행사(현장견학)

□ 연수인원 : 기별 30명 이내

 

2. 연수대상 및 교과편성

□ 연수대상

- 전국 초․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 연수대상 선정은 우리 재단에서 직접 모집하되, 소속 기관장(학교장)의 「연수지명번호」에 의하여 연수 대상자 선정

□ 교과편성

- 교과서 제도와 법령, 개발 방법 등 강의

- 편집 및 인쇄 과정(강의, 현장실습) 개발계획 수립 및 원고 작성(실습, 토론)

 

3. 연수 경비 : 150,000원(재단 부담 80,000원, 본인 부담 70,000원)

 

 

 

  < 세부 운영 계획 >

 

1. 학급 편성 : 각 기별 30명 이내

2. 운영 과정 및 기간

 

구 분

기 간

시 간

인 원

제1기 초등 과정

2011.8.1~8. 5

10:0017:00

30

제2기 중등 과정

2011.8.8~8.12

10:0017:00

제3기 초등 과정

2012.1.9~1.13

10:0017:00

제4기 중등 과정

2012.1.16~1.20

10:0017:00

 

 

3. 연수 대상자 선정

 

□ 연수 신청

- 교원직무연수신청서를 작성하여 등기우편 또는 팩스로 접수

․ 주소 : (137-808)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706-9 한국교과서연구재단 특수분야 연수 담당자 앞(팩스번호 : 02-2651-1954)

- 연수비 납부 : 해당 과정 신청 마감일까지 지정 계좌에 입금

․ 납부 계좌 : 신한은행 140-009-109202 (한국교과서연구재단 전찬구)

․ 유의사항 : 적요란에 초등, 중등 과정명과 신청자명 반드시 기재 (예시 : 초등 홍길동)

 

□ 연수 대상자 선정 기준 등

- 연수대상자는 연수지명번호를 기재한 교원을 대상자로 선정

- 서울특별시교육청 관내 초․중등학교 교원 및 교육전문직을 우선 연수 대상자로 선정

- 연수 개시 20일 전에 연수 대상자를 선정하여 연수 대상자의 소속 학교장 및 기관장에게 통보

 

4. 교과 편성

 

교과목

교수요목

시수

수업방법

강의

참여

실습

<특강>

 편수의 역할과 중요성

․편수의 역할과 역할 변화

․우리나라 교육에서의 편수의 중요성

1

 

 

 교과서 제도 개관

․교과서의 의미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

․교과서 개발의 과정

2

 

 

 교과서 정책

․교과서 정책의 의미

․최근 교과서 정책과 전망

1

 

 

 인정도서 연구

․인정도서 정책

․인정도서의 실태와 개선 방안

2

 

 

 교과서 관련 법규

․관련 법규 개관

․저작권법 개론

․저작권 관련 판례 검토(토의 및 토론)

2

 

 교육과정과 교과서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과정의 구체화

․집필 세목의 작성(토론, 실습)

4

 교과서 편집과 디자인

․편집 디자인의 중요성과 방향

․교과서 편집과 디자인의 특성

2

 

 

 표현과 표기

․표현과 표기의 중요성

․국어 어문 규정 기초

2

 

 

 교과서 비교

․국내외 교과서 비교

- 국가별․교과별 교과서 비교(강의)

- 비교 결과 발표․토의(실습)

2

 

 교과서 개발 사례

․교과서 개발 계획 수립의 과정

․인정도서 개발 사례

2

 

 

 교과서 개발 기획

․교과서 개발의 근거

․유의사항

․계획 수립의 실제(실습)

3

 

 교과서 편집 발행 과정

․교과서 출판사 견학

- 교과서 편집의 요령

- 편집, 인쇄, 공급의 과정

․교과서 개발 관련 토론(질의응답 등)

6

 

 종합 토론

․연수 과정 토론 및 의견 교환

1

 

 

 

 

5. 연수 성적 평가

- 성적을 산출하지 않음

- 최저 이수 기준 시간 : 24시간, 80% 이상 출석

 

6. 연수 결과 처리

□ 연수 결과 반영 : 연수 종료 후 연수자 의견 차기 과정에 반영

□ 이수증 발급

- 교원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 시행규칙 제9조에 의거 이수증 발급

- 연수 종료후 교육연수이수증을 우편 발송하여 이수자에게 도달

□ 연수 결과 보고

 

- 연수이수자 중 국립․사립 학교 교원은 소속 학교장에게 별도 통보

 

7. 세부교과 진행표

 

         교시

  날짜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10:00~11:00

11:00~12:00

13:00~14:00

14:00~15:00

15:00~16:00

16:00~17:00

제 1일

특강

교과서

정책

교과서

제도 개관

교과서

제도 개관

인정도서

연구

인정도서

연구

손웅(서울교육청

교육정책국장)

이화성(서울

장학관)

 김만곤(한국교과서연구재단)

" 

문홍근(전북

교장)

" 

제 2일

교과서

관련 법규

교과서

관련 법규

교육과정과

교과서

교육과정과

교과서

교육과정과

교과서

교육과정과

교과서

유대균(교과부

연구관)

" 

홍미화(춘천교대)

김정호(평가원)

〃 

제 3일

교과서 발행사 현장 견학

(주)미래엔

 

(주)교학사

〃 

제 4일

교과서

비교

교과서

비교

편집과

디자인

편집과

디자인

표현과

표기

표현과

표기

이용숙

(덕성여대)

현영호

(한림성심대)

유하라

(국립국어원) 

제 5일

교과서

개발기획

교과서

개발기획

교과서

개발기획

교과서

개발사례

교과서

개발사례

종합토론

 

최병모(교원대)

김종식(부산교장)

김민용(서울교사)

김만곤

 

 

 

 

교원 직무연수 신청서 (제출 양식)

 

  본인이 귀 기관에서 실시하는 특수분야연수 직무연수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수과정명 : 교과용도서 개발 전문가 양성 과정 (초등·중등)

  연수 기간 :

 

연수지명번호

소속/근무부서

성명

직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이메일)

 

 

 

 

 

 

 

 

2011년    월    일

 

                                                                                                            성 명                          (인)

 

 

 

 

한국교과서연구재단 이사장 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