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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세월의 끝에 이르면 하나의 이야기로 엮이기를 기대하며 쓰는 편지
책 보기의 즐거움

바라트 아난드 《콘텐츠의 미래》

by 답설재 2024. 5. 25.

바라트 아난드 《콘텐츠의 미래》

김인수 옮김, 리더스북 2017

 

 

 

 

 

 

 

우리가 하는 일이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과 점점 연계성이 많아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연관되어 있지만 보이지 않는 기회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현재 우리의 활동 무대 너머를 바라봐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하는 일이 우리가 있는 곳에 의해 어떻게 영향받는지 깨달아야 한다.('시작하는 글'에서)

 

오늘날 사용자들은 거의 돈 한 푼 들이지 않고도 다른 사람들과 상호 교류할 수 있다. 바로 이것이 디지털 기술의 핵심이다. 파일 공유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마이크로블로그, 뉴스피드, 비디오 업로딩, 인스턴트 메시징, 애플리케이션 공유, 바이얼 광고, 교육 플랫폼 등이 이에 속한다.

누구나 콘텐츠를 공급하고 배포할 수 있다.('이 책을 읽기 전에'에서)

 

 

PART 1 콘텐츠 함정 벗어나기 1 사용자 연결 관계

 

PART 2 콘텐츠 함정 벗어나기 2 제품 연결 관계

 

PART 3 콘텐츠 함정 벗어나기 3 기능적 연결 관계

 

PART 4 그리고 광고와 교육

 

CHAPTER

25. 제품 중심 vs. 사용자 중심 : 사이언톨로지교 광고가 일으킨 파란

26. 광고와 콘텐츠 함정 : DVR이 텔레비전 광고를 멸망시키지 못한 결정적 이유

27. 무크 혁명 : 빌 게이츠와 구글은 왜 보잘것없는 칸 아카데미에 투자했을까

28. HBS와 HBX의 만남 : 그들만의 상아탑이었던 하버드경영대학원, 모두에게 문을 열다

29. HBX, 전략에서 도입까지 : 교실 학습과 온라인 학습의 결합이 열어갈 교육 신세계

30. 디지털 교육의 미래 : 미네르바 프로젝트에 우수 인재가 몰린 이유는 따로 있다

 

 

한 줄기 깨달음의 빛을 보는 순간이었다. 나는 수첩에 이렇게 적었다. "우리는 콘텐츠 제작과 능동적 학습에 97퍼센트의 노력을 기울이고, 사회적 학습에는 3퍼센트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이제는 이를 완전히 뒤바꿔 사회적 학습에  97퍼센트, 콘텐츠에 3퍼센트의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그런데 문영미 교수도 나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었다. 이에 대해 대화를 나눈 적이 없었는데 말이다.(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