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세월의 끝에 이르면 하나의 이야기로 엮이기를 기대하며 쓰는 편지
그림과 사진

교장실에 온 개그맨들

by 답설재 2011. 2. 16.

2006년 봄인가, 제가 용인의 성복초등학교에 근무할 때였습니다.

 

그 전해의 어린이날에 경찰대학교 의장대를 초청해 아이들과 학부모들에게 깜짝 공개를 했더니 그 절도 있는 동작에 경탄하여 장차 경찰·군인이 되겠다는 아이가 수두룩했었는데, 그해엔 개그맨들을 초청하게 되었고, 강당에서 아이들을 만나기 전에 잠시 차 한 잔씩을 대접했었습니다.

 

  

 

 

 

 

바보 흉내로 웃기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뉴스보다는 훨씬 마음이 편합니다.

그러나 바보 흉내 말고도 재미있게 해주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예를 들고 싶은 것이 '달인(達人)' 같은 종목입니다. 저는 '달인'을 보면서 웃지는 않습니다. '달인' 자신도 좀처럼 웃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달인'이나 저나 둘 다 웃지는 않는 건 같고, 저로 말하면 웃기는커녕 오히려 조바심을 갖게 됩니다. 제가 그 개그맨의 입장이 되어 조마조마한 마음을 갖게 됩니다.

 

'저 사람이 오늘은 무엇을 연습해서 나왔나?'

'오늘은 어디까지 가려나?'

'도대체 일주일 만에 어떻게 저만큼 갈 수 있지?' ……

 

길지는 않은 그 시간에 여러 가지 생각을 하며 쳐다봅니다.

"웃지도 않아? 그럼 그걸 왜 개그라고 하지?" 그렇게 물을지도 모르나 그게 개그가 아니면 그럼 뭐겠습니까? 드라마도 아니고 그렇다고 다큐멘터리도 아니고 뉴스도 아니지 않습니까? 그렇게 웃지도 않고 쳐다보면서도 어쨌든 그 중에서는 제일 재미있으니 그게 진정한 개그가 아닌가 그렇게 생각합니다.

 

'달인' 김병만은 훌륭한 개그맨입니다. 자주 보지는 않지만 때마다 하는 '달인'인데도 그 때마다 궁금해지고 그래서 신선합니다. 아이디어도 좋을 뿐만 아니라 아이디어대로 하려면 피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 분명합니다. 게다가 함께하는 세 명 중 나머지 두 명도 빛나게 해주지 않습니까?

다시 교육자가 되어 아이들에게 얘기해 줄 수 있다면 '달인'의 그 개그맨 같은 사람이 되라고 하고 싶기도 합니다.

 

그날 그 교장실에 온 그들이 지금도 생각납니다. 저로서는 영문도 모를 일이지만 그가 "짜증 지대로야"라고 하면 아이들이 쓰러지게 하던 어느 여성 개그맨은, 학교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미리 아이들을 만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교장실로 억지로 부르지는 않았습니다. 그는 지금 인기가 아주 좋습니다.

교장실에 들어온 저 개그맨 중 한 명이 "난생 처음 교장실에 들어왔다"고 해서 "소감이 어떠냐?"고 물어봤더니 "앉아 있기가 어렵다"고 해서 "나는 옛날의 그 엄한 교장이 아니니까 안심하라"고 했지만, "지금 이 교장실의 교장 선생님께서 아무리 스스럼없이 대해 주셔도 마음속의 그 교장선생님을 지울 수가 없어서 어렵게 느껴진다"고 했습니다.

사진 왼쪽의 저 붉은 모자를 쓴 이와 그런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저 개그맨은 지금 '최고'입니다.

 

 

 

'그림과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샤갈의 사랑  (0) 2011.03.25
향수(鄕愁)  (0) 2011.03.22
「대설특보 발효 중!」  (0) 2011.02.11
내 그림 Ⅰ(빈 나룻배)  (0) 2010.12.23
눈(眼)  (0) 2010.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