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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세월의 끝에 이르면 하나의 이야기로 엮이기를 기대하며 쓰는 편지
책 보기의 즐거움

『無所有』

by 답설재 2010. 3. 12.

 

           

           

 

                 <범우문고 002번으로 나온 법정스님의『無所有』

                 1996년 2판 47쇄, 값 2000원>

 

 

 

 

『無所有』

 

 

 

  "장례식을 하지 마라. 수의도 짜지 마라. 평소 입던 무명옷을 입혀라. 관(棺)도 짜지 마라. 강원도 오두막의 대나무 평상 위에 내 몸을 놓고 다비 해라. 사리도 찾지 마라. 남은 재는 오두막 뜰의 꽃밭에 뿌려라."  '무소유'를 설파해온 법정(法頂) 스님의 마지막 유언이다. 법정 스님이 11일 오후 1시 51분 서울 성북동 길상사(송광사 서울분원)에서 입적했다. 세수 78세, 법랍 55세.1

 

  한 신문의 기사는 이렇게 시작되었습니다. 스님의 사진 위에 적힌 기사 제목은 세 줄로「장례식 하지 마라」「관 짜지 마라」「사리 찾지 마라」였고, 그 아래에 '마지막 유언 중에서'라고 씌어 있습니다.

 

  다른 신문에는 이런 기사도 보입니다.2

 

  스님은 열반에 들기 전 맑은 정신으로 이런 말을 남겼다고 한다.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내가 금생에 저지른 허물은 생사를 넘어 참회할 것이다. 내 것이라고 하는 것이 남아 있다면 모두 맑고 향기로운 사회를 구현하는 활동에 사용해달라. 머리맡에 남아 있는 책은 신문을 배달한 사람에게 전해달라."

 

  그 기사 중에는 '그는 자신의 책과 관련해 "그동안 풀어놓은 말빚을 다음 생으로 가져가지 않겠다. 내 이름으로 출판한 모든 출판물을 더 이상 출간하지 말아달라"는 유언을 따로 했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그의 책『無所有』는 180쇄가 나왔답니다. 스님의 유언에 따르면 이제 그분의 책을 구입하기가 어려워졌으므로, 그 책 중에서「無所有」라는 글 한 편을 옮겨보겠습니다.3 출간하는 것은 아니니까 당연히 용서해주시겠지요.

 

  "나는 가난한 탁발승(托鉢僧)이오. 내가 가진 거라고는 물레와 교도서에서 쓰던 밥그릇과 염소젖 한 깡통, 허름한 요표(腰布) 여섯 장, 수건 그리고 대단치도 않은 평판(評判) 이것뿐이오."

  마하트마 간디가 1931년 9월 런던에서 열린 제2차 원탁회의(圓卓會議)에 참석하기 위해 가던 도중 마르세유 세관원에게 소지품을 펼쳐 보이면서 한 말이다. K. 크라팔라니가 엮은《간디 어록(語錄)》을 읽다가 이 구절을 보고 나는 몹시 부끄러웠다. 내가 가진 것이 너무 많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적어도 지금의 내 분수로는.

    사실, 이 세상에 처음 태어날 때 나는 아무것도 갖고 오지 않았었다. 살 만큼 살다가 이 지상의 적(籍)에서 사라져갈 때에도 빈손으로 갈 것이다. 그런데 살다 보니 이것저것 내 몫이 생기게 된 것이다. 물론 일상에 소용되는 물건들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없어서는 안될 정도로 꼭 요긴한 것들만일까? 살펴볼수록 없어도 좋을 만한 것들이 적지 않다.

  우리들이 필요에 의해서 물건을 갖게 되지만, 때로는 그 물건 때문에 적잖이 마음이 쓰이게 된다. 그러니까 무엇인가를 갖는다는 것은 다른 한편 무엇인가에 얽매인다는 것이다. 필요에 따라 가졌던 것이 도리어 우리를 부자유하게 얽어맨다고 할 때 주객이 전도되어 우리는 가짐을 당하게 된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많이 갖고 있다는 것은 흔히 자랑거리로 되어 있지만, 그마만큼 많이 얽히어 있다는 측면도 동시에 지니고 있는 것이다.

  나는 지난해 여름까지 난초(蘭草) 두 분(盆)을 정성스레, 정말 정성을 다해 길렀었다. 3년 전 거처를 지금의 다래헌(茶來軒)으로 옮겨왔을 때 어떤 스님이 우리 방으로 보내준 것이다. 혼자 사는 거처라 살아 있는 생물이라고는 나하고 그애들뿐이었다. 그애들을 위해 관계서적을 구해다 읽었고, 그애들의 건강을 위해 하이포넥슨가 하는 비료를 바다 건너 가는 친지들에게 부탁하여 구해오기도 했었다. 여름철이면 서늘한 그늘을 찾아 자리를 옮겨주어야 했고, 겨울에는 필요 이상으로 실내 온도를 높이곤 했다.

  이런 정성을 일찍이 부모에게 바쳤더라면 아마 효자 소리를 듣고도 남았을 것이다. 이렇듯 애지중지 가꾼 보람으로 이른봄이면 은은한 향기와 함께 연둣빛 꽃을 피워 나를 설레게 했고, 잎은 초승달처럼 항시 청청했었다. 우리 다래헌을 찾아온 사람마다 싱싱한 난(蘭)을 보고 한결같이 좋아라 했다.

  지난해 여름 장마가 갠 어느 날 봉선사로 운허노사(耘虛老師)를 뵈러 간 일이 있었다. 한낮이 되자 장마에 갇혔던 햇볕이 눈부시게 쏟아져 내리고 앞 개울물 소리에 어울려 숲속에서는 매미들이 있는 대로 목청을 돋구었다.

  아차! 이때에야 문득 생각이 난 것이다. 난초를 뜰에 내놓은 채 온 것이다. 모처럼 보인 찬찬한 햇볕이 돌연 원망스러워졌다. 뜨거운 햇볕에 늘어져 있을 난초잎이 눈에 아른거려 더 지체할 수가 없었다. 허둥지둥 그 길로 돌아왔다. 아니나다를까, 잎은 축 늘어져 있었다. 안타까워 안타까워하며 샘물을 길어다 축여주고 했더니 겨우 고개를 들었다. 하지만 어딘지 생생한 기운이 빠져버린 것 같았다.

  나는 이때 온몸으로 그리고 마음속으로 절절히 느끼게 되었다. 집착(執着)이 괴로움인 것을. 그렇다, 나는 난초에게 너무 집념해버린 것이다. 이 집착에서 벗어나야겠다고 결심했다. 난을 가꾸면서는 산철(僧家의 遊行期)에도 나그네 길을 떠나지 못한 채 꼼짝 못하고 말았다. 밖에 볼일이 있어 잠시 방을 비울 때면 환기가 되도록 들창문을 조금 열어놓아야 했고, 분(盆)을 내놓은 채 나가다가 뒤미쳐 생각하고는 되돌아와 들여놓고 나간 적도 한두 번이 아니었다. 그것은 정말 지독한 집착이었다.

  며칠 후, 난초처럼 말이 없는 친구가 놀러왔기에 선뜻 그의 품에 분을 안겨주었다. 비로소 나는 얽매임에서 벗어난 것이다. 날듯 홀가분한 해방감, 3년 가까이 함께 지낸 '유정(有情)을 떠나보냈는데도 서운하고 허전함보다 홀가분한 마음이 앞섰다. 이때부터 나는 하루 한 가지씩 버려야겠다고 스스로 다짐을 했다. 난을 통해 무소유(無所有)의 의미 같은 걸 터득하게 됐다고나 할까.

  인간의 역사는 어떻게 보면 소유사(所有史)처럼 느껴진다. 보다 많은 자기네 몫을 이해 끊임없이 싸우고 있는 것 같다. 소유욕(所有欲)에는 한정도 없고 휴일도 없다. 그저 하나라도 더 많이 갖고자  하는 일념으로 출렁거리고 있는 것이다. 물건만으로는 성에 차질 않아 사람까지 소유하려 든다. 그 사람이 제 뜻대로 되지 않을 경우는 끔찍한 비극도 불사(不辭)하면서, 제 정신도 갖지 못한 처지에 남을 가지려 하는 것이다.

  소유욕은 이해(利害)와 정비례한다. 그것은 개인뿐 아니라 국가간의 관계도 마찬가지. 어제의 맹방(盟邦)들이 오늘에는 맞서게 되는가 하면, 서로 으르렁대던 나라끼리  친선사절을 교환하는 사례를 우리는 얼마든지 보고 있다. 그것은 오로지 소유에 바탕을 둔 이해관계 때문인 것이다. 만약 인간의 역사가 소유사에서 무소유사로 그 향(向))을 바꾼다면 어떻게 될까. 아마 싸우는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 주지 못해 싸운다는 말은 듣지 못했다.

  간디는 또 이런 말도 하고 있다. "내게는 소유가 범죄처럼 생각된다……." 그가 무엇을 갖는다면 같은 물건을 갖고자 하는 사람들이 똑같이 가질 수 있을 때 한한다는 것. 그러나 그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므로 자기 소유에 대해서 범죄처럼 자책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우리들의 소유관념이 때로는 우리들의 눈을 멀게 한다. 그래서 자기의 분수까지도 돌볼 새 없이 들뜨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언젠가 한 번은 빈손으로 돌아갈 것이다. 내 이 육신마저 버리고 홀홀히 떠나갈 것이다. 하고많은 물량일지라도 우리를 어떻게 하지 못할 것이다.

  크게 버리는 사람만이 크게 얻을 수 있다는 말이 있다. 물건으로 인해 마음을 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한 번쯤 생각해볼 말씀이다. 아무것도 갖지 않을 때 비로소 온 세상을 갖게 된다는 것은 무소유의 역리(逆理)이니까.

                                                                                                  (『현대문학』, 1971.3.)

   

 

 

<法頂 스님 일대기>

 

1932. 전남 해남군 문내면 선두리 출생, 목포상고·전남대 상과대학

1954. 통영 미래사로 출가

1956. 효봉 선사를 은사로 사미계 수계

1969. 비구계 수계, 해인사 강원 졸업 후 쌍계사, 해인사, 송광사 선원에서 수행

1967. 동국역경원 편찬부장

1972. 첫 저서 <영혼의 모음> 발간

1973. 불교신문사 논설위원, 주필. 함석헌·장준하 등과 함께 민주수호국민협의회를 결성. 유신철폐 개헌 서명운동에 참여했으며 <씨의 소리> 편집위원으로 참여

1975. 송광사 불일암으로 돌아감.

1976. <무소유> 발간

1987~1990. 보조사상연구원 원장

1992. 강원도 산골로 거처를 옮김.

1994.1. '맑고 향기롭게' 살아가기운동 창립

1997.12.14. '맑고 향기롭게' 근본도량 길상사 창건

2009. 폐암 재발 후 요양

2010.3.11. 입적

               -『조선일보』(2010.3.12.A13)『중앙일보』(2010.3.12.28)『브레이크뉴스』(2010.3.12.09:48) 종합

 

 

 

 

  1. 중앙일보, 2010. 3. 12, 1면. [본문으로]
  2. 문화일보, 2010. 3. 12, 33면. [본문으로]
  3. 법정(法頂) 지음,『無所有』(범우사, 1996, 2판47쇄), 30~34쪽.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