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세월의 끝에 이르면 하나의 이야기로 엮이기를 기대하며 쓰는 편지
그림과 사진

직원여행

by 답설재 2009. 12. 3.

 

직원여행(직원연수)

 

   우리 학교에서는 지난 여름방학에 교직원여행을 가기로 하고 여행비를 모았다가 그게 돌연 가을로 연기되었고, 가을에는 다시 신종플루 '몸살'로 이번에는 아예 취소되고 말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친목회장 주관으로 논의하고 논의 결과가 제게도 알려진 거지만, 저로서는 참담하다고나 해야 할까, 영 개운치 않고 미안한 일이 되었다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보기에, 교장이 뭘 잘못한 결과 같지 않습니까? '도대체 학교경영을 어떻게 하기에 일년 내내 교직원 여행 한 번 보내지 못하나?'

   할말이 없지 않습니까?

   그러다가 지난 11월 25일(수요일) 오후에 양평으로 이번에는 '교직원 여행'이 아니라 '교직원 연수'를 보냈습니다. 어느 자그마한 초등학교("큰꿈을 가꾸는 작은학교"가 지표인 학교)에 가서 그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면을 살펴보게 한 것입니다. 연구부장은 그 프로그램 말고도 저녁에 부장교사 중심으로 우리 학교의 2010 학교교육과정 계획을 위한 협의도 진행한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렇게 되겠나' 싶었지만, 철저하다고 해야 할까, 뭐라고 해야 할까, 그들은 그 협의도 계획대로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중 한 가지를 아래에 보여드립니다. 저는 이 정도면 다 된다고 생각하며 지냈습니다.

 

   다음 사진은 그날 여가를 내어 찍은 사진들이랍니다. 시간이 없어서 다 모이지도 않았는데 찍고 또 찍었답니다. 미안한 마음으로 들여다보았습니다.

 

 

 

 

 

 

 

일    시

2009.  11 .25. (수)  15:00~

참석자

12명(참관 52명)

장    소

쏠비알 세미나실

기록자

이○○

협의주제

 선진 교육과정 탐방을 통한 우리 학교 교육과정 발전방안

○○: 자율학교인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우수한 점이나 본교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시스템에 대하여 협의를 하겠다.

○○: 수업형태가 묶음학습, 블록학습으로 이루어져서 운영하는 것이 특별하다.

○○: 소규모학교이기 때문에 그런 프로그램을 적용하기가 쉽다. 80분 수업중간에 쉬는 시간을 자율로 주는 것 외에는 일반적인 일정과 다르지 않다.

○○: 지금까지 답습해온, 학교실정이니 지역특색과 상관없이 모든 학교가 유사한 기존 형태를 벗어나 전혀 새로운 형식의 교육과정으로, 지역특색과 관련하여 학교실정에 맞게 재구성하여 운영하는 것이 특별하다.

○○: 학생평가 부문도 특색이 있다. 토론․토의 수업에 대한 평가를 위한 논술평가나 교내대회를 통한 수행평가, 학년별로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성취도 평가도 특징적이다.

○○: □□초등학교 교육활동을 보면 학생을 중심으로 재구성된다는 것을 비롯해서 운영방법은 다르지만 우리 학교와 유사한 점이 많다. 다만, 작은 학교의 특색을 살려 보다 다양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나타난 것 같다.

○○: 학생 위주의 교육과정 운영도 우리와 비슷하다. 학생이 기획하고 진행하도록 하여 주체의식과 책임감을 높일 수 있다.

○○: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교육활동은 □□초등학교가 위치한 지역특성을 철저히 분석하고 선생님들의 열정과 의지를 바탕으로 많은 시행착오 끝에 탄생했고, 지금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교육과정이라 생각된다. 가장 특징적인 점은 선생님들의 의지가 아닐까 한다.

○○: 우리학교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라고 보는가?

○○: 구체적인 장면을 본 것이 아니어서 적용 가능성을 가늠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 □□초등학교는 우선 그 학교의 문제점을 찾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해서 교육 프로그램이 만들어졌다고 생각된다. 도농 간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이나 독서교육, 학력향상을 위한 교육활동 등이 그런 맥락에서 이해가 가능하다. 우리 학교도 우리학교의 문제점에 대한 고민이 선행되어야 우리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

○○: 작은 학교이기 때문에 가능한 활동들도 많았고, 이름만 다를 뿐 우리 학교에서도 시행하고 있는 내용들이 대부분이었던 것 같다.

○○ : 그렇다. 형태는 다르지만 우리도 대부분 우리 실정에 맞게 운영되고 있다고 생각된다. 다만, 작은 학교이기 때문에 가능한 교육활동이 있다면, 우리는 학년단위로 운영하면 된다. 학년단위의 주제통합학습이나 학년단위로 클럽활동을 연계한 발표회를 할 수도 있고, 학년단위로 평가방식을 자율적으로 재창조할 수도 있다.

○○: 학년단위의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이나 효율적인 평가를 위해서는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서 학년목표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학년수준에 맞게 재구성하면 된다. 이번 겨울방학 중에 학년별 교육과정 내용을 분석하여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학년교육과정을 재구성해야 하겠다.

○○: 우리학교의 체험학습이나 독서축제 등 모든 학교행사가 이미 학년별로 교과와 연계하여 운영되고 있으므로 새롭게 업무가 늘어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 논술평가나 학년별 심리검사는 우리 학교에 맞게 수정 적용이 가능할 것 같다.

○○: 이번 기회를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가 더욱 활발해질 것을 기대한다. 학년협의회를 통해 더 논의하고, 2010 교육과정계획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자.

 

 

'그림과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들이 만든 영화 『 두근두근 체인지』  (0) 2009.12.15
불조심 포스터·표어  (0) 2009.12.11
요즘 우리 아이들  (0) 2009.11.20
베이징(北京) 기행  (0) 2009.11.16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아이들 Ⅱ  (0) 2009.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