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세월의 끝에 이르면 하나의 이야기로 엮이기를 기대하며 쓰는 편지
책 보기의 즐거움

최영민·주예진·임윤아 《슬로리딩 수업 사용설명서》

by 답설재 2019. 2. 14.

《슬로리딩 수업 사용설명서》

 최영민·주예진·임윤아 저, 고려북스, 2018

 

 

 

 

 

 

1

 

 

슬로리딩은 국어 시간에 교과서 대신 소설책 한 권을 가지고 공부하는 방식입니다. 책을 읽으며 책 속에 나오는 활동을 직접 해보거나 문장 속 단어, 어구를 하나하나 알아보는 등 '느리지만 깊고 넓게' 책을 읽는 것입니다. 그리고 읽기와 쓰기, 생각하기를 강조하는 수업입니다.

(…)

슬로리딩 수업의 핵심은 '샛길로 새기'입니다. 책을 읽는 도중에 이해하기 힘들거나 더 알아보고 싶은 내용이 나오면 잠시 그곳에 머물러 조사활동을 하거나 직접해보면서 몸과 마음으로 읽는 것이 바로 슬로리딩입니다. (29)

 

그러므로 슬로리딩 수업은 멋진 국어 수업입니다.

 

 

2

 

 

슬로리딩이라는 말은 2012년 《슬로리딩》(조선북스)이라는 책이 출간되면서 처음 조명을 받았답니다.

위에 옮긴 설명을 보면 국어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 얽매이지 않는 수업으로, 으레 그런 수업을 하는 나라들에서는 의아해하겠지만 우리나라나 일본, 중국 등 교과서 중심 수업을 지상의 목표로 하는 나라에서는 충격으로 다가왔을 것입니다.

 

그러니까 '교과서'가 있어야 수업을 할 수 있다는 교육자들, 그것도 국정 국어 교과서가 아니면 안 된다는 사람들이 보면 칠색 팔색을 할 책이 될 것입니다.

전에 교육부에서 교육과정·교과서 정책을 총괄하며 그런 이들을 지긋지긋하게 만났습니다.

 

 

3

 

 

《교사를 위한 슬로리딩 수업 사용설명서》

책 제목이 이미 그렇게 되어 있지만 누구라도 당장 시도할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입니다.

무슨 걱정거리가 떠오르면 그 해답과 답변에 이미 다 제시되어 있는 가이드북입니다.

 

'슬로리딩의 의미와 필요성'

'슬로리딩 수업 방법과 효과'

'슬로리딩 수업을 위한 준비'(가령 '국어 교과를 중심으로 교육과정 재구성하기')

'슬로리딩 수업 실제 사례 소개'

'슬로리딩 수업에 대한 질문과 답변'

 

이론 같은 건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전에 나와 함께 근무하던 최영민 교사가 공저자 대표로 이 책을 만들었다는 것이 자랑스러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