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세월의 끝에 이르면 하나의 이야기로 엮이기를 기대하며 쓰는 편지
교육과정·교과서

'평행 우주 속의 소녀'가 본 교과서

by 답설재 2016. 5. 19.

 

사진 출처 :  《QUEEN 》 2016.3.11.

 

 

 

 

# 1 교과서에 나온 것을 그대로 가르치는 수업, 그리고 창의적이지 못한 수업

 

 

피네건 교장은 과학에 관해서는 고개를 흔들었다. 이틀에 한 번 겨우 한 시간이 과학 수업에 할당되며, 커리큘럼은 고작 마요네즈 병에서 리마 콩이 발아하는 것을 보여준다든지 잉크에 담근 셀러리 줄기의 희미한 초록색 관을 따라 잉크가 올라가는 모습을 관찰하는 것 같은 전혀 혁신적이지 않은 내용뿐이라는 것이다. 교사들에게도 과학은 편하지 않은 과목이라고 그녀는 설명했다. 대부분의 교사들이 학생의 기발한 과학 관련 질문에 대답할 수 없을까봐 걱정하기 때문에 과학실험처럼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수업보다는 교과서에 나온 것을 그대로 가르치는 수업을 더 선호한다고 했다.(299)

 

대부분의 여성은 수학과 과학의 진정한 아름다움과 조우하기 훨씬 전에 미리 수학과 과학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단정해버린다. 수학과 과학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창의적이지 못한 방법들 때문에 더 재미가 없어진다.(375)

 

 

# 2 가령 수학의 즐거움,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교과서, 그리고 성역할을 차별하지 않는 교과서

 

 

갤러거 선생님이 빌려주었던 낡은 미적분 책은 NIT의 한 교수가 1950년대에 쓴 것이었다. 그 책을 통해서 나는, 학생들이 수학의 즐거움이나 아름다움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교과서가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319) 이 같은 현상에 대한 감을 잡으려면 다니카 맥켈라(Danica McKellar)가 쓴 《수학은 그렇게 끔찍한 과목이 아니다: 어떻게 하면 멍하니 넋을 잃거나 손톱을 물어뜯지 않고서 중학교 수학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Doesn'!t Suck:How to Survive Middle School Math without Losing Your Mind or Breaking a Nail)》이라는 긴 제목의 책을 정독하면 된다.* (……) 야구나 로켓 같은 사례가 아니라 남자친구나 구슬, 바비 인형 같은 사례가 쓰인 그녀의 책은 하버드대의 프로젝트팀이 성취한 것보다 훨씬 더 여학생들이 수학을 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을 것이다.(319)

 

 

맥켈러의 여학생을 위한 수학 교과서 집필이 어떤 성격인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른 수학 교과서인 '바보들(Dummies)' 시리즈와 비교해 보면 된다. '바보들'에서는 기하학과 삼각법을 가르치기 위해 전투조종사, 미식축구 쿼터백, 선원, 교량 건설자, 식물 씨앗 판매원, 건축가, 그리고 조사원들을 사례로 등장시킨다.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이 책 시리즈가 동원하는 유머는 모두 남자들의 입장에서 시작된다. 가령 축구선수, 해적, 깡패, 야구 코치, 괴짜 수학자 들이 어려운 수학이론을 아무 때나 잘못 활용해 매력적인 테이트 파트너를 겁먹게 하는 데에서 웃음을 유발하는 것이다. 그 책에 등장하는 여자들은 리그전의 테니스 선수들, 원주율 파이(pi)를 이해시키기 위해 동원되는 먹는 파이(pie)를 만들고 있는 여성, 어디에 사다리를 놓아야 할지를 정확히 계산할 수 있는 수학적 재능을 가진 기사에 의해 구출되기를 애타게 기다리는 처녀들뿐이다. (……) (320)

 

 

# 3 결국 학생의 인생을 좌우하는 교과서

 

 

이 책을 쓰기 위해 경쟁이 심한 고등학교와 과학 전문 고등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들을 훑어보면서, 만약 내가 다항식을 푸는 등식들, 대수, 그리고 삼각함수와 쌍곡선함수 등을 고등학교에서 배우고 제대로 이해한 채 대학에 갔더라면, 대학에서의 나의 인생이 훨씬 더 쉬웠을 것이라는 점을 절실하게 깨달았다. 나는 내 자신이 얼마나 모르는 게 많은지를 모른 채, 내가 겪었던 어려움을 그저 내 재능 부족 탓으로만 여겼다.(346~347)

 

 

 

....................................................................................

저자는 캘리포니아대학교 로스앤젤레스에서 수학으로 학사학위를 받기 전에 드라마 '캐빈은 열두 살(The Woder Years)'에서 주연을 맡았던 배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