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세월의 끝에 이르면 하나의 이야기로 엮이기를 기대하며 쓰는 편지
책 보기의 즐거움

패트릭 G. 라일리 『강력하고 간결한 한 장의 기획서 THE ONE PAGE PROPOSAL』

by 답설재 2010. 12. 21.

<페이퍼워크 Ⅳ>

 

 

 

패트릭 G. 라일리

『강력하고 간결한 한 장의 기획서THE onE PAGE PROPOSAL』

안진환 옮김, 을유문화사, 2002

 

 

 

 

 

 

 

'페이퍼워크(paperwork, 문서 작성·편집)'는 매우 중요한 일로, 있는 사실을 감추거나 빠트려서도 안 되지만 공연히 미주알고주알 늘어놓아도 안 되며, 오늘날과 같은 복잡다단한 사회에서는 딱 한 장에 간추려진 문서가 매력적일 수 있다고 했습니다.

 

『THE onE PAGE PROPOSAL 강력하고 간결한 한 장의 기획서』는 그 한 장의 기획서에 대해 '힘차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1. 아이디어의 탄생

2. THE onE PAGE PROPOSAL(개요)

3. 준비 과정

4. 로드맵(전체적 윤곽 꾸미기)

5. 지식을 1 page 형식으로 바꾸기

6. 1 Page Proposal 쓰기

7. 교정, 축소, 압축

8. 위대한 1 Page Proposal

9. 상품 가치

10. 1 Page Proposal 제출하기

 

목차의 열 가지 중 어느 것을 보고 싶습니까? …… 8. 위대한 1 Page Proposal을 보여드립니다.

저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1 Page Proposal에 감추어진 원리를 캐기 위해 모든 이론을 섭렵할 수도 있다. 그러나 성공적인 1 Page Proposal을 쓰는 가장 좋은 방법은 훌륭한 선례를 조사하고 살펴보는 것이다."

 

그는 이어서 그 '훌륭한 선례'에 대해 이렇게 설명합니다. "나는 역사적으로 가장 위대한 프로젝트 중 하나를 재구성해 보았다. 5,000년쯤 전 파라오 쿠푸(Chops : BC 20세기 초에 활동한 이집트 제4 왕조의 2대 왕)가 세운 대 피라미드 건축이 그것이다. 왕실 건축가가 파라오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제안했을 것으로 가정하고, 1 Page Proposal의 원리에 따라 기획서를 만들어 보겠다."

그런 가정(假定)으로 이 책의 저자 패트릭 G. 라일리가 만든 '위대한' 1 Page Proposal이 아래에 보이는 문서입니다.

 

책에는 파라오가 피라미드를 세우도록 결심하게 하기 위한 제안의 개요, 제목과 부제, 목표, 2차 목표, 논리적 근거, 재정, 현재 상태, 실행에 대한 설명이 있지만, 위의 '위대한' 1 Page Proposal을 아래와 같이 자세히 들여다보면 잘 짐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파라오 쿠푸가 정말로 이처럼 멋진 제안서를 보고 피라미드를 세울 결심을 했는지, 그건 제가 어떻게 알겠습니까. 다만, 5000년이나 지난 아득한 옛날의 그 파라오라 하더라도 이와 유사한 제안을 한 사람을 신뢰하며 결단을 내렸을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니겠습니까? 그 역사적 건축은 이렇게 시작되었겠지요. "헤몬, 멋진 제안이네. 자네의 계획을 자세히 듣고 싶네. 오늘 저녁에 나와 함께 멋진 식사를 하면서 당장 들려 줄 수 있겠나?"

 

쿠푸가 피라미드를 건설하게 된 건 말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헤몬, 그는 멋진(패트릭 G. 라일리에 따르면 '위대한') 한 장의 기획서를 만든 재능으로 파라오 쿠푸 외에는 아무도 그에게 "이래라 저래라" 할 사람이 없는 명실상부한, 이집트의 제2인자가 되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