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세월의 끝에 이르면 하나의 이야기로 엮이기를 기대하며 쓰는 편지
교육과정·교과서

<대담> 교과서 선진화의 길

by 답설재 2010. 8. 10.

『교과서연구』 제60호(2010.6.1)에 '교과서 선진화의 길'에 대한 특별 대담을 실었습니다. 신나는 일도 없고, 있을 것도 없고, 그래서 그 대담을 제 자료 정리삼아 여기에 옮깁니다.

 

『교과서연구』, 그 책은 비매품으로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 교육행정기관에 배부되고 있습니다. 모두들 바쁘고 더 중요한 일들이 많기 때문에 그 책에 관심을 가진 분은 거의 없습니다.

 

 

이 책의 편집기획을 맡고 있으면서 무슨 좋은 수가 없을까 궁리하며 지냅니다. 오는 9월 1일자로 나올 제61호에는 '유진'이라는 탤런트의 <나와 교과서>라는 제목의 글을 싣게 되었습니다. 그 원고도 직접 부탁한 건 아니고, 어느 교수에게 부탁해서 받게 된 원고입니다. 저는 그 원고가 그 책을 대중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난봄에는 연전에 어느 신문에 실린 인터뷰를 본 기억으로 황선홍 축구감독에게 접근해 보도록 했는데, 중간에서 아예 연락 자체를 차단해버려 어떻게 할 도리가 없었고, 실망스러웠었습니다. 직접 얘기를 해봐야 할 텐데 그게 불가능한 것입니다.

 

 

<특별대담>

 

 

교과서 선진화의 길

 

 

2010년의 우리 교육계는, 현장교원들의 깊은 고민과 함께 급속도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교육의 목표와 내용면의 변화만 하더라도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새로운 교육정책이 발표되거나 이미 발표된 정책이 올해부터 적용됨으로써 전국적으로 초·중등 교육 현장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이에 따른 국민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교과서 선진화 방안’(교육과학기술부, 2010. 1. 12)도 그러한 정책의 한 가지가 될 것이다.

 

본지에서는 이러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몸담고 있는 몇 명의 전문가들로부터 ‘교과서 선진화’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는 특별대담을 마련하였다. 본지의 이 시도는, 우리 교육이 추구하고 있는 교육내용의 개선에 기여한다는 관점에서 뜻 깊은 일이 될 것이다. 대담에 협조해준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일시 : 2010년 4월 30일 오후 2시 30분

 

장소 : 한국교과서연구재단 회의실

 

참석 : 홍후조(고려대학교 교수)

 

김혜원(양동중학교 교사)

 

조성준(금성출판사 실장)

 

김태훈(교육과학기술부 교과서기획과장)

 

사회 : 김만곤(본지 편집기획위원장)

 

정리 : 유순기(한국교과서연구재단 담당자)

 

사진 : 박동규(미래엔컬쳐그룹)

 

 

사 회 :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지난 1월 12일에 발표한 ‘교과서 선진화 방안’은 ‘우리 교과서가 선진화되어야 한다’는 당위성에는 찬동한다고 하더라도, 현실적으로는 우리 교과서의 발전상과 수준, 비전 등에 대한 교육과학기술부와 교육현장, 출판사, 학계의 견해가 다를 수 있고, 그러한 입장에 따라서 우리 교과서가 선진화되어야 한다는 선진화의 내용에도 차이가 있지 않을까요? 우리 교과서의 선진화는 이러한 입장이 종합적으로 반영되어 이루어질 수 있는 가치가 아닐까 싶습니다. 먼저 교육과학기술부 교과서기획과장님의 견해를 들어보겠습니다.

 

김태훈 : 교과서는 그 나라 교육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척도입니다. 우리 교과서 정책은 그동안 국․검정 위주의 정책으로 추진되다보니 학교현장의 본질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다소 미흡하였습니다. 이러한 현실적인 과제를 해결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과서 개발을 통하여 학습수준에 따라 스스로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서를 공급하므로 참고서가 필요 없는 교과서를 만드는 것이 이명박 정부의 교과서 정책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된 내용을 소개하면 첫째로 유통체제 개선입니다. 그동안 추진해 왔던 공동 발행제나 이익금의 균분제는 점차 폐지하고 가격자율화나 개별 발행제를 도입하여 교과서 내용이 다양해질 수 있도록 하여 교과서 시장의 경쟁체제를 유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둘째로 검정제도를 보다 강화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국정교과서는 검정으로 가급적 전환하고 국정 및 검정교과서는 인정전환을 확대하며 검정의 투명성과 책무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검정심사 위원의 명단과 심사결과 보고서를 공개하고자 합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검정위탁 업무를 추진하고 있는데 수학․과학의 경우 한국과학창의재단에도 위탁하고, 역사교과서는 검정과 별도로 검정 후에 국사편찬위원회의 감수를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과서가 검정을 통과하였다고 할지라도 학교가 선택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으므로 교과서 선정과 관련하여 교육청의 역할을 강화하여 질 높은 교과서가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셋째는 교과서의 활용성을 제고하는 것입니다. 외형체제와 가격이 자율화되면 교과서는 내용이 풍부해지면서 질과 가격이 높아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에 따라 교과서를 물려주거나 대여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여 교과서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현재 6개의 연구학교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사 회 : 이 문제에 전문적인 견해를 가지신 홍 교수님께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홍후조: 교과서 정책의 선진화도 결국 가장 좋은 수업용 교재를 교사와 학생의 손에 들려주자는 것입니다. 우리 실정에서 가장 좋은 교과서는 어디서 찾아볼 수 있느냐에 대해 벤치마킹 대상을 찾아야 합니다. 국정이 검정을 검정이 인정을 따라 달라지는 것이 반드시 좋은 벤치마킹 대상이라는 것에는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많은 규제가 풀린 인정이 가장 좋은 교과서였다는 경험적 증거가 없다는 것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우리나라의 교과서 전통을 보면 국정에서 검정, 검정에서 인정으로의 전환 방향이 곧 선진화 방향이라고 최소한 당분간은 단정하기 어렵습니다. 수업과 학습에 잘 쓰이지 않는 교과서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깊이 생각할 때가 되었습니다. 가령 특정 학년의 미술 교과서를 연구 개발 보급하는데 20억원 이상 들 것입니다. 그렇게 보급된 교과서는 수업이나 학습에 별 도움이 못 됩니다. 교과서가 수업과 학습에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주제별, 유파별, 작가별, 시대별 화첩이나 도록을 만들어 미술실에 비치하는 것이 학생들이 들춰보도록 하는 것이 훨씬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런 교과서가 오히려 출판문화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치 여러 종류의 주제별 강목별 동식물도감이 과학실에 보급되어야 하는 이유와 같습니다. 이 점에서 교과서를 잘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학교 현장의 교과서 사용 실태를 대대적으로 조사해 보아야 합니다. 1교과 다책주의에 따라 다양한 보조, 보완 교재들이 개발 보급되었지만 정말 제대로 쓰이는지 알아보아 그렇지 않으면 보조교재의 핵심 내용을 본책으로 흡수하고 보조교재는 폐지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같은 비용으로 학습과 수업에 더 도움이 되는 교과서 발행 형태가 어떤 것인가에 대해 깊이 고민할 때입니다. 사 회 :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우리 교과서에 대해 “많은 지식이 요약·압축된 교과서를 이해하고 공부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참고서를 구입해야 했으며, 이는 고스란히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과 함께 ‘교과서는 따분하며 재미없고 어려운 책’이라는 인식이 있어 왔다”고 했습니다. 또 “우리는 미래사회로의 변화를 선도해 나갈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해야 하는데, 미래의 창의적인 ‘산지식’을 교과서에 적시에 반영하고 교육시키기 위해서는 국정과 검정 교과서가 주축을 이루는 현행 교과서 시스템의 변화가 불가피하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현행 교과서에 대한 교육과학기술부의 이러한 자체적 평가가 객관적이라면, 이는 매우 고무적이고 의욕적인 평가라고 볼 수도 있고, 발표되는 내용에 차이는 있다 하더라도 교과서 개편 시기마다 매번 반복되는 사항도 있어서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분석·평가가 필요한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김태훈 : 교과서 개발은 교육과정 개정에 따라 이루어져 왔습니다. 우리 편수사에 대한 자료를 살펴보면 교육과정기별 새로운 편찬․발행 모형을 시도했고 이를 통해 많은 변화와 개선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06(수학․영어)/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용도서 개발 과정 역시 교육과정 개정이 예상되는 시기부터 편찬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연구, 설문조사, 전문가 협의회 등을 통해 차기 교육과정기의 교과용도서 개발 방향을 정립하고 기본계획의 근간을 준비했습니다.

새 교육과정에 따라 시대 상황과 요구를 반영하는 교과서 개발 방향의 정립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교과서 정책도 교육개혁의 큰 틀 속에서 미래를 전망하고 교과용 도서 체제 전반의 선진화를 지향해야 한다고 봅니다. 앞으로도 우리부는 기 발표한 정책 방향 속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정교한 정책들을 수립,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연구와 업무체제 등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올해 교과부에서 교과서 제도 선진화 방안에 따른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정책연구를 수행하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성준 : 흥미롭고 동기유발이 잘 이루어지는 선진형 교과서를 위한 교과부의 처방은 ‘현행 교과서 시스템의 변화’입니다. 근본적으로 수술해 보자는 것입니다. 취지에는 공감하나, 방법과 추진 속도면에서 수긍하기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가령, 국‧검정도서 축소 및 인정도서 확대의 경우, 제도를 바꾸면 추구하는 교과서가 편찬될 거라고 생각하였다면 큰 오산입니다. 금번에 인정화된 교과서의 대부분은 검정의 경우 고등학교 선택과목 가운데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교과 등 소위 개발 참여도가 높은 교과목은 제외되고, 상대적으로 참여도 낮은 교과목이 인정화되었습니다. 국정교과서의 경우는 전문교과에 한정되었습니다. 국정에서 인정화되는 도서는 전문 교과서 출판사의 참여가 거의 없을 것 같고, 검정에서 인정화된 도서도 제7차 때보다 참여도가 훨씬 낮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전자의 경우 교부금(책당 4천만원)의 일부가 출판사의 몫으로는 너무 적은 때문이고, 후자의 경우는 인정도서의 수익성 및 판매 매커니즘, 교과부의 가격 억제 정책 때문입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교과서는 개발되어야 하기 때문에, 교과부에서는 교과목 단위로 교육청을 지정하여 교부금을 책당 4천만 원씩 배부하였습니다. 검정의 경우 인정화시키지 않았다면 출판사들이 경쟁적으로 참여하고, 교부금의 몇 배를 투자하여 교과서를 개발하였을 것입니다. 이 책의 질이 교부금으로 만든 것보다 질이 더 높지 않을까요? 금번 교과서제도 변화는 출판사의 참여 의욕과 교과서의 질을 떨어뜨리고, 교과서 다양화에도 역행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한 가지만 더 들면, 검정교과서와 짝하는 지도서 인정화의 경우, 교과부는 정책이 성공하였다고 자평할는지 모르겠으나 출판사는 깊이 신음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발행부수 400부의 지도서(교과서는 2만부)의 권당 개발 단가는 보통 30만 원을 상회하는데, 출판사가 책정한 단가는 2만원 남짓합니다. 정말 사업 면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엄청난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출판사는 ‘울며 겨자먹기’로 만들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교과서나 참고서에서 이윤이 많기 때문 아니겠느냐?’고 한다면 이는 현실을 너무 모르는 것입니다. 지도서를 만들지 않을 경우, 얼마 안 되는 교과서 발행부수가 줄어들고, 기업 이미지도 실추되며, 사업 전반에 미칠 영향이 클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찍으면 찍을수록 손해 보는 행위를 한 겁니다. 수많은 출판사들은 결국 병이 깊어져 교과서 시장을 떠나거나 개발 규모를 크게 축소할 것입니다.

국‧검정도서 축소 및 인정도서 확대는 매우 성급한 정책이었다고 생각하는데, 튼실한 연구와 조사가 밑받침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선진형 교과서는 미국, 영국과 같은 선진국 교과서 제도를 따라했다고 나오는 것이 아니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시장 규모, 교과서 편찬 전통, 가격 조건, 교과서 편찬-판매-공급 매커니즘 등에서 그들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 알맞은 모델을 연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 서책형 교과서가 지닌 한계를 벗어버리고, 매체 통합형 교과서를 기획하는 것이 시대적 요구이며, 참고서가 필요 없는 교과서에 더 근접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 회 : 이번에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발표한 선진화의 내용은, ▶ 가정에서도 활용 가능한 CD 형태의 e-교과서 보급, ▶ 특목고와 전문계 고등학교 국정도서 145종 및 고등학교 과학, 음악, 미술, 체육 등 검정도서 39종 등 국·검정 도서 184종의 인정도서 전환, 그리고 ▶ 검정 출원 기관 확대, 개방형 재택심사제 도입과 검정 심사 과정의 공개, 출판사에 대한 교육과학기술부의 교과서 가격 조정 권고, 일선학교에서의 교과서 채택 비리 근절 및 교과서 선정, 채택 과정의 공정성, 투명성 제고를 위한 법률상 근거규정 마련 등 검정도서 관리 강화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특히, 교육과학기술부의 발표 내용을 보면, 검정도서 관리에 대해서는 네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을 만큼 특별한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방안들의 실현을 통해 우리 교과서가 ‘보다 쉽고, 재미있고, 학생들에게 친근한 미래형 교과서’로 거듭날 것을 기대할 수 있을지 종합적인 관점에서 함께 유념할 점이나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점을 이야기해 주십시오.

 

김태훈 : 교과서가 ‘보다 쉽고, 재미있고, 학생들에게 친근한 미래형 교과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직접 교과서에 반영하여 학생들의 지식, 흥미,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인정도서를 점차 확대 전환하고, 다양하고, 질 좋은 교과서가 개발될 수 있도록 검정제도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창의성․인성과 같은 핵심역량을 키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교과서 정책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다만, 당부 드리고 싶은 것은 현장에 있는 교사들이 직접 학생의 흥미와 적성․능력 등 수준에 맞는 교과서를 개발할 수 있음을 유념하고 보다 전문성을 신장하여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합니다. 또 교과서는 학교에서 선정하도록 되어 있는데 교과서 채택과 관련된 각종 비리가 발 붙지 못하도록 학교 구성원 뿐 아니라 사회에서도 관심을 갖고 협조해 주셔야 할 것입니다.

 

 

 조성준 : 검정교과서의 경우, 학생 친화적 선진형 교과서 태동의 주체는 출판사입니다. 출판사는 이윤을 먹고 자라는 나무에 비유할 수 있는데, 이윤이 곧 투자 목적입니다. 출판사의 의욕적 투자는 결국 ‘질 높은 교과서’라는 열매를 맺게 합니다. 그런데 교과부의 정책은 출판사의 의욕을 떨어뜨리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또, 교과서 합격 종수는 얼마나 많은지 파이가 산술적으로 작아져 과도한 경쟁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교과서 출판계가 크게 요동하고 있으며, 당장 2010년의 고등학교 선택과목의 검정 및 인정도서 개발에 매우 소극적입니다. ‘목욕물 버리려다가 아이까지 버리는 상황’이 올까봐 우려됩니다. 184종의 인정 전환에 따른 문제점은 앞에서 언급했고, 고액의 심사수수료는 차치하고라도 개방형 재택심사로 심사 기간이 길어져 그러지 않아도 짧은 다음 학년 교과서 또는 지도서 개발에 인적•물적•경제적 하중이 크게 걸릴 것입니다. e-교과서도 일부 출판사를 제외하고는 대다수의 중소형 출판사에게 괴로움을 주는 일입니다. 또, 검정도서 관리 강화는 소량 부수를 발행하는 대다수의 발행사에게 인건비 부담이라는 하중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수정공고는 왜 그리 잦은지. 이러한 정책이 출판사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또 교과서의 질은 어떻게 될까요?

근래의 교과서 정책은 교과부와 출판사의 현실 사이를 급격하게 벌리는 측면이 있습니다. 또, ‘나는 갈 테니, 올 사람만 와라!’ 하는 식인 것 같습니다. 충분한 연구에 터한 제도의 변화가 매우 아쉽습니다. 제도의 안정화, 제도의 예측 가능한 운영이 학생 친화적 선진형 교과서 태동에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김혜원 : 교과서가 다양해져서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보다 쉽고 재미있는 교과서가 된다는 것은 매우 이상적입니다. 그러한 이상을 구체적으로 실현해 나가야 하는 일이 우리 교과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일 것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변화가 가져올 부작용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없다면, 자칫 교육내용에 혼란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우려되는 점은, 철저한 기준에 의해 심사를 거쳤던 국․검정 교과서에 비해 인정도서는 질적 저하를 가져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다수의 연구진이 집중적으로 연구한 결과로 만들어지는 교과서와 출판사가 주도하여 급조한 소수 개발진에 의해 만들어지는 교과서의 수준에는 분명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수준 높은 연구진의 노력에 의해 어렵게 만들어진 검정교과서에서조차도 난이도 조절이 잘 되지 않는 문제, 내용이나 발문에서 크고 작은 오류들은 많이 발견되기 때문입니다. 검정교과서보다 심사기준이 더 느슨하게 적용되는 인정교과서가 많이 확대된다면, 이러한 문제점 또한 더 많이 발생할 것이라고 봅니다. 이에 대한 철저한 관리책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또한 ‘보다 쉽고, 재미있고, 학생들에게 친근한 미래형 교과서’라는 의미가 자칫 외형적인 변화로만 해석되는 것의 위험성에 대한 고려가 요구됩니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국정에서 검정으로 새로이 출판된 교과서들을 보면, 가장 큰 변화는 화려해진 외양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기존의 교과서가 편집과 디자인에서 학생들의 감각을 따라가지 못해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힘이 약했다는 문제점도 있지만, 경쟁적으로 외양 꾸미기에만 몰두하지 않게 하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지나치게 화려한 외양이 정작 내용에 집중하는 것을 방해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홍후조 : 검정도서의 합격종수가 지나치게 많아 채택과 관련하여 소규모학교의 교사들에게 부담이 많이 갑니다. 다수가 다단계로 공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선정이 객관화될 수 있습니다. 중앙 수준 검정, 시도 수준 추천을 거친다면 학교의 부담은 줄어들 수 있다고 봅니다. 소수가 폐쇄적으로 선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이 점에서 검정 교과서의 합격종수를 줄이는 방안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정 교과서의 합격종수가 10종을 넘어서면 국가 전체적인 시장 규모를 보면 과잉투자이고 낭비입니다. 합격종수의 제한은 출판사에게 주는 분명한 신호가 될 것입니다. 교과서 전문출판사화를 지향한다면 합격종수의 제한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특정 교과서의 전문출판사가 없는 상태에서 섣부른 인정화 확대는 교과서의 질 향상으로 이어지기 어렵다고 봅니다.


 사 회 :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2011년에 국어, 영어, 수학 교과부터 가정에서도 활용 가능한 e-교과서를 기존 서책형 교과서와 함께 CD 등의 형태로 보급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서책형 교과서는 학교에 두고 가정에서는 e-교과서를 활용하게 함으로써 무거운 책가방 문제를 해소하고, 향후 IT기술의 발달에 따라 개인용 모바일 형태로 발전시킴으로써 각종 멀티미디어에 익숙한 ‘젊은 세대에게 보다 친밀한(friendly) 교과서’가 될 것으로 기대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현장이나 시장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김혜원 : CD 형태의 교과서가 꼭 필요한가, 유용한가에 대해서는 꼭 긍정하는 분위기는 아닙니다. 종이 교과서가 없어서 e-교과서를 사용할 경우가 없진 않겠지만, e-교과서가 유용하게 쓰이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고 보기 때문입니다.그 이유로 가장 먼저 손꼽을 수 있는 것이 일반적으로 교과서는 감상용 책이 아니라 학습용 책이라는 사실입니다. 소설과 같은 감상용 책은 읽는 행위로만으로도 충분하지만 학습을 위해 읽는 학습을 위한 읽기에서는 주요 내용을 메모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선생님의 강의 내용 중에서 핵심을 찾아 메모한다든가, 자신의 기억을 돕기 위해 간단한 표시를 하는 것 등 교과서는 공부의 결과가 다양한 방법으로 메모되어 있어야 합니다. 자유자재로 메모할 수 없는 그런 교과서라면 별로 활용가치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e-교과서가 활용도가 높지 않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이유는 휴대가 불가능하다는 데에 있습니다. 반드시 컴퓨터를 이용해야만 교과서를 볼 수 있다면 여러 가지 불편함이 있겠지요.

개인적으로 하나 덧붙인다면, 학생들이 공부하도록 컴퓨터로 이끄는 것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그렇지 않아도 컴퓨터에는 학생들의 공부를 방해하는 너무 많은 요소들이 있는데, 그 방해 요소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유혹적인 환경을 만들어 주고 공부에 집중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너무 위험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영어 교과서에서 실제 발음을 들려주는 부분, 국어에서 시나리오나 드라마 같은 매체 단원의 자료, 과학과에서 실험 과정을 직접 보여주는 동영상 자료 등은 컴퓨터를 이용했을 때 효과적으로 실을 수 있는 내용인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것들이 교과서의 보조자료로서 제공되는 것에 대해서는 매우 긍정적입니다.

 

홍후조: 저도 김 선생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서책의 보조교재로서 e-book이 보급되어야 합니다. 실험, 실습, 실기 등에서 직접 경험이 어려운 가상 경험이 필요한 상황을 재현한 e-book은 보조교재로 개발될 필요가 있습니다. 수업과 학습을 딴 데로 인도하는 요소가 다분하면서도, 언제 어떤 환경에서나 사용 가능하지 않는 교과서는 곤란합니다. e-book은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하나의 가장 잘 된 단일종 교과서로 시장이 획일화될 수 있으며, 현재의 기술 수준에서 볼 때 수리와 유지에 엄청난 비용을 초래한다는 점에서 그리 바람직한 대안은 못됩니다.

 

김태훈 : 앞으로의 교과서는 참고서가 필요 없을 정도로 내용이 풍부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학생들은 무거워진 책가방을 휴대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e-교과서를 개발․보급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여 위해 개발되는 것입니다. 2011년에는 다매체 시대에 사용하기 편리한 e-교과서를 서책형 교과서와 함께 보급하게 되며, 우선 PC에서 활용하도록 하고, 점차 e-book 이나 아이패드 등 다양한 단말기에도 활용이 가능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e-book 전자책 시장은 초기 단계이지만 교과부에서 개발되고 있는 디지털 교과서와 연계하여 점차 기능면이나 내용면에서 확대되리라 봅니다. 아마존 킨들, 아이리버의 스토리, 삼성전자 파피루스 등은 이미 출시되어 있는데 이렇게 다양한 형태의 전자책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발표한 교과서 선진화 방안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홍후조 : 참고서가 필요 없는, 내용이 풍부한 두꺼운 교과서는 독서백편의자현식(讀書百遍義自見式)으로 공부하는, 읽고 또 읽고 외울 정도로 공부하는 상황에서 그리 바람직하게 다가가는 것은 아닙니다. 초중등학교 교육이라는 한정된 시간에 제한된 핵심내용이 잘 전달되는 것도 잃지 말아야 할 가치입니다. 시중에 데이터, 정보 지식이 넘쳐납니다. 그런 것들이 교과서 내로 대량으로 쏟아져 들어온다고 하여 교육이 잘 되는 것은 아닙니다. 초중등 교육은 취사선택된 정설화된 지식을 전수하는 면이 중요합니다. 가짓수를 많이 하거나 내용이 많다고 하여 더 많이 공부하는 것도 아니라고 봅니다. 인지적 과부하는 뇌 발달에도 그리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양으로나 종류로 더 많은 정보와 지식은 도서관에서 구할 일이지, 책가방 속 교과서에 들어가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자진해서 종횡무진으로 이것저것 공부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핵심도 방향도 못 잡는 학생들이 의외로 많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교과서가 시중의 책, 도서관 책을 대치해야 한다는 욕심은 줄여도 됩니다. 시중의 일반 책과 달리 교과서답다는 것은 당분간 동양적 전통에서는 소중한 가치입니다. 사 회 :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2012년까지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과서는 모두 인정교과서로 전환하고, 초·중·고 보통교과의 경우에도 인정교과서 전환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므로, 이로써 국·검정 교과서 위주였던 우리 교과서 체제가 비로소 인정 교과서 중심의 교과서 체제로 전환하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특히 “앞으로는 교사들이 자체 제작한 학습자료나 시중에 나와 있는 일반서적도 인정 절차만 거치면 교과서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직접 교과서에 반영할 수 있어서 지식, 흥미, 창의력을 키워주는 수준별 맞춤수업이 용이해질 것으로 보인다”는 고무적인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교과서 체제를 인정도서 중심 체제로 바꾼다는 표현은, 초·중·고 보통교과까지 인정교과서로 전환할 경우 가능한 표현이며, 그러한 변화는 그야말로 교과서 제도의 일대 혁신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대해 어떤 예측을 할 수 있겠습니까? 조성준 : 인정도서의 발행부수를 기준으로 예측해 봅니다. 먼저 대량부수의 인정도서는 출판사에 매우 매력적이어서 투자 능력, 영업력, 교과서 개발 경험 및 능력, 축적 자료, 전문 편집인 등에서 우위에 있는 대형 출판사를 중심으로 일단 시장의 판매 구도가 형성되리라고 봅니다. 그러다가 점차 경쟁력이 약한 출판사는 도태되고, 소수의 대형 출판사 위주로 시장 구도가 고착되리라고 봅니다. 소량 부수의 인정도서는 규모 있는 교과서 전문 출판사의 외면으로 결국 교과부, 교육청 주도의 도서 개발 및 시장 형성이 이루어지리라 봅니다. 시장 규모가 우리나라보다 월등히 큰 미국이나 교과서 수출 비중이 높은 영국과 같은 국가라면 몰라도, 우리의 실정에서는 다소 부정적입니다. 다만, 교사의 인정도서의 자체 제작 참여도가 높아져서 건수가 많아지고, 일반 서적의 교과서 사용에 대한 홍보가 충분해지고, 인정 절차를 간소화하면 일부 성공 가능성은 있다고 봅니다. 이 경우에도 교육과정의 융통성 있는 운영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김혜원 : 그렇게 된다면 현재처럼 특정 교과서 하나를 교재로 사용하여 수업하는 지금까지의 방식은 당연히 지양되어야 할 것입니다. 인정교과서를 확대하는 취지는 저마다의 장단점을 가진 다양한 인정교과서를 활용하여 교재를 재구성하라는 의미일 테니까요. 이제 각 학교는 그 학교의 실정에 맞게, 또는 해당 학생의 수준이나 흥미에 맞추어 교재를 자유롭게 재구성하여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바람직한 맞춤식 교육에 한 걸음 다가서는 일이 될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변화에는 반드시 먼저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교사 역량의 강화입니다. 각종 상황을 고려한 맞춤식 교재를 구성하는 것은 당연히 교사가 담당해야 할 몫이고, 이것은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이 대폭 증대되는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교재 구성에 있어서 교사가 거의 소외되어 왔던 그간의 방식에 비한다면 이러한 변화가 바람직한 방향이라는 데는 이의가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의 주 교재 위주로 수업 연구를 해왔던 교사들에게 교재의 재구성 과정은 매우 힘든 작업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 개개인의 부단한 연구와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입니다.

또한 교사들이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 연구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교사의 잡무 경감 등 연구 시간을 확보를 위한 지원과 경제적 지원과 같은 것이 반드시 보장되어야 될 것입니다. 이러한 제반 환경이 뒷받침된다는 전제하에서 보면, 인정교과서의 확대는 우리의 학교 교육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홍후조 : 앞서 언급한 대로 인정 도서 확대만 모범답안은 아닙니다. 그러나 시중의 질 높은 미술도감, 화첩을 미술 교과서 대신 사 주겠다는 것은 양호한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인정 도서 확대가 무조건 새로 만들어서 인정받는 것으로 받아들일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급조하여 만든 질 낮은 책에 값을 지불하는 일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 그렇지만 전문계 고교의 실험, 실습, 실기를 안내하는 책들은 전문 교원들이 지혜를 모아 매뉴얼, 팜플렛 형태로 만들 수도 있다고 봅니다.

 

김태훈 : 2009 개정 교육과정은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권을 보다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필수적으로 자율적인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교과서의 출현을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우리부에서는 우선적으로 교과서관(觀)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그동안 주류를 이루었던 교과서 성전관(聖典觀)은 교과서를 금과옥조(金科玉條)로 여겨 교육과정의 해석을 제한하고 교육의 다양성을 제한한 면이 있었습니다. 교과서는 ‘교육과정을 구체화한 하나의 자료’라는 인식을 확산시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들이 수업에 활용되며, 이를 통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활동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는 교과교육연구회 등을 중심으로 한 교수․학습자료, 학생들의 수요에 부응하는 각종 수업자료나 시중의 학습자료 등이 교과서로 활용될 것이며, 이를 위한 교사들의 교과연구동호회 연구활동이 활성화될 것입니다. 교육청 및 학교의 교과서 개발 역할도 강화되어 연구활동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교육청과 학교의 기능이 변화할 것이고,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다양한 교과서가 개발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 회 : 제7차 교육과정 이후 인정도서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습니다. 국·검정 도서의 인정도서 전환은 2007 개정 교육과정 고시를 계기로 큰 폭으로 이루어졌고, 2009 개정 교육과정 고시 이후에는 더욱 큰 변화를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각급 학교와 교원들, 출판사 등 현장의 반응은 아직은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고 있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까?

 

조성준 : 우선 국정에서 인정화된 교과목에 대해서 대부분의 교과서 출판사에서 관심을 갖지 않고 있는 것은, 대개 소량 부수의 수익성 낮은 도서들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검정에서 인정화된 교과목에 대해서는 교과서 출판사의 관심이 높습니다. 그러나 개발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교과서 출판사에서 냉담한 편입니다. 그 이유는, 책의 질보다는 치열한 영업 경쟁력에서 일부 대형 출판사를 이길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일 겁니다. 김혜원 : 우리의 입시 제도는 어떤 학교에서 어떤 교재로 공부하더라도 모든 학생이 동일한 시험을 치르고 그 성적에 의해 대학에 입학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 제도 하에서는 교사 입장에서 보편화되어 있지 않은 교재를 선택하는 데 많은 용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교육과정에 맞추어 쓰이고, 검정기준을 통과한 교과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별다른 고민 없이 검정 교과서들 안에서만 선택하는 것 아닐까요?

또한 고등학교에 비해 초등이나 중등학교에서 인정도서가 더욱 활용되지 않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인정교과서에 대한 홍보나 정보 부족에 있다고 봅니다. 그동안 국정이나 검정교과서만을 사용해왔던 교사들에게 인정교과서 활용에 대한 연수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장 교사 중에는 인정교과서의 존재 자체를 모르는 경우도 대다수입니다. 물론 지금까지 출판된 초중등용 인정교과서들이 정규 수업보다는 창의 재량 시간을 대상으로 한 것이 대부분인 이유도 있겠지만 실제 창의 재량 시간의 교재로도 사용되지 못하고 사장되는 실정은 절대적으로 홍보 부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학교 현장에서 인정도서가 보다 활발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떤 종류의 인정교과서가 출판되고 있는지, 각각의 인정교과서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교사 연수와 홍보가 보다 적극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홍후조: 교과서 선진국에서는 인정도서가 가장 전문화된 소수 출판사가 책임지고 개발하는 교과서라고 할 수 있는데 반해 우리나라에서 인정은 국정, 검정에 이은 ‘3위’의 위상을 차지해온 전통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저는 인정 도서의 확대의 결과에 대해서는 좀 비관적인 편입니다. 자유로운 완전 경쟁 시장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하여 치열하게 품질 경쟁하여 가장 좋은 교과서가 학생들과 교사들의 손에 들려질 것이라는 기대는 난망이라고 봅니다. 가장 좋은 교과서는 인정도서라는 인식이 없는 상태에서 이를 확대하는 것은 교과서의 질을 낮출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김태훈 : 국․검정도서의 인정 전환 확대는 교과서 개발 정책이 그동안의 중앙정부 주도에서 민간주도로 변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각급 학교의 교원들은 교과서 편찬․개발에 대한 참여의 폭이 지극히 제한적이었습니다. 이러한 제도에 익숙하지 못한 것은 출판사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이러한 교과서정책의 변화는 교과서 개발에 대한 현장교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할 것이고, 출판사도 새로운 지식을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은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신지식을 빨리 습득할 수 있는 체제가 갖추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 회 : 검정 교과서 관리는 교육과정 개정 차수별로 보면, 이번의 2009 개정 교육과정을 계기로 가장 큰 변화를 보이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 학회나 공공기관도 검정교과서 출원이 가능해졌고, ▷ 종래의 폐쇄형 합숙심사를 개방형인 재택심사로 전환하고 심사 과정도 공개하게 되었으며, ▷ 민간출판사간 과열 출원 경쟁을 막고 전문 출판사로의 육성을 위해 개별 출판사가 교과목별로 1종만 출원할 수 있게 했고, ▷ 교육과정 수시 개정에 따른 교과서 개편을 위해 합격 유효기간제(5년)을 폐지했습니다. 또, ▷ ‘교과서 가격 자율화 정책’에 따라 교과서 내용이 풍부해지면서 가격이 인상될 우려가 있으므로 2011년 검정 출원되는 교과서부터 가격을 사전에 심의하고 필요한 경우 출판사에 가격 조정을 권고하기로 했으며, ▷ 채택 비리가 발생하면 해당 출판사에 과징금 3천만 원 이하 또는 5년간 검정 출원 제한 등의 처벌 규정을 초·중등교육법에 명시하고, ▷ 시·도교육감으로 하여금 교과서 선정을 위한 다양한 참고자료 제공을 의무화하고, 의무교육인 초·중학교에 대해서는 교육장이 교과서 채택 ‘권장목록’을 제시하도록 하는 등 교과서 선정 및 채택 과정의 공정성,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법률상 근거 규정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이러한 사항에 대한 견해 혹은 우리가 다 함께 유념해야 할 사항 등을 제시해주십시오.

 

조성준 : 먼저 개방형 재택심사에 대한 견해입니다. 2010년 검정교과서의 재택심사는 오래전부터 예정되어 있던 제도가 아니라 갑자기 등장, 적용되는 제도입니다. 이로 인해 심사 기간이 더 늘어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심사 기간의 장기화는 출판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심사수수료가 많아져 경제적 부담이 커지고, 상급학년 교과서 및 지도서 개발 기간을 짧게 함으로써 부실 도서의 원인도 됩니다. 2010년 중2 검정 탈락률이 높은 것도 이와 무관치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향후에는 심사 기간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조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둘째는 개별출판사의 교과목별 1종 출원에 대한 견해입니다. 교과목별 1종 출원은 몇몇 대형 출판사에 해당하는 문제입니다. 그런데 이들 회사는 대개 2개의 독립 법인을 운영하고 있어서, 1종 출원 제한이 큰 효과가 없으리라 봅니다. 특히, 주요 과목은 각각 2종 출원을 허용하였는데, 1개 출판사에 4종 출원을 가능케 합니다. 이 제도 시행 전후 어떤 차이가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셋째는 합격 유효기간제의 폐지에 대한 견해입니다. 이 제도는 변화하는 것들의 교과서 적기 반영이라는 명분은 있으나, 불확실성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본은 4년의 정주기로 교과서 개발 순환이 이루어지는데, 제도를 바꿀 만큼의 문제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예측 가능한 제도 운영은 출판사, 저작자 및 편찬 관련 기관의 안정적인 교과서 개발의 요건이 됩니다. 그러나 이 제도는 정권에 따라서 마음대로 교과서를 바꿀 수 있는 근거가 되어 교과서의 안정적 개발, 사용을 크게 해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럭비공처럼 운영될 수 있는 이 제도보다는 유효기간제의 설정, 유지가 더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넷째는 교과서 자율화 정책에 대한 견해입니다. 가격 자율화란 출판사 등이 교과서 가격을 자율 결정하는 것으로, 시장원리에 터한 제도라 할 것입니다. 그런데 “가격 사전 심의”, “가격 조정 권고” 라는 딱지를 붙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에 ‘자율화’ 라는 이름을 붙일 수 있을까요? 시장이 결정하도록 두는 것이 제도의 취지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섯째는 교육장의 교과서 채택 ‘권장목록’의 제시에 대한 견해입니다. 검정 합격한 도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아주 다양한 평가항목으로 엄정 심사를 받았기 때문에 모두 동일한 자격을 갖춘 합격본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재평가하여 몇 종의 ‘권장목록’을 제시한다는 것인데, 지역의 몇몇 교사가 평가원 수준만큼 심사할 수 있을까요? 또, 학교에서는 ‘권장목록’을 참고만 할 뿐, 주체적으로 선정한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이 ‘권장목록’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차라리 평가원의 구체적인 심사 결과를 학교에 제공하는 것이 선정에 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편, ‘권장목록’이 학교의 교과서 선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면 교육청 관계자나 관련 교사는 출판사의 집중 로비 대상이 될 터인데, 그 대상을 이전보다 대폭 축소시키는 효과도 있을 것입니다.

 

김혜원 : 검인정 교과서 확대가 출판계나 학교현장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게 하기 위해서는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여러 가지 대비책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정부에서 가장 우려하는 것도 채택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비리의 문제이고, 이번에 비리를 막기 위한 법률상 근거 규정을 다양하게 마련한 것도 그런 의도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실제 채택에 참여한 교사의 입장에서 보면, 채택의 부작용이 단지 비리에서만 비롯되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도 듭니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출판된 검인정 교과서 채택 과정에서 현장 교사들에게 가장 어려웠던 점은, 지나치게 많은 종의 교과서가 검정을 통과하여, 각 교사가 충분히 그 내용을 비교해보고 바르게 선택을 하기가 힘들었다는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중학교 국어의 경우 처음으로 국정에서 검정으로 풀린 교과에 해당되는데, 이번에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가 무려 23종이나 되었습니다. 물론 다양한 교과서를 제공한다는 검인정 확대의 의도를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1년 과정 총 4권으로 구성된 23종의 교과서의 수는 종합 92권이었습니다. 그것을 수많은 항목으로 구성된 체크리스트를 가지고 평가하는 일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이것은 실질적인 제2의 검정 과정의 부담을 교사들에게 떠넘긴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 현장 교사들의 반응이었습니다. 게다가 각 교과서별 홍보 자료도 비리에 대한 염려 때문에 배포를 금지했고, 교사들의 담합을 막기 위해 교사 간 협의도 허용하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교과서 선택이 수업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과정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교사들은 철저한 분석 없이 채택과정을 대충 치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앞으로 좀 더 정확한 판단에 따른 채택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조건적인 규제만 앞세우기보다 각 교과서의 특장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자료의 제공은 물론, 교사들 간에 다각적인 논의와 토론의 장을 허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홍후조 : 교과서 가격은 국민세금으로 구매해주어야 하는 초중학교이든 학부모의 부담으로 구입하는 고교이든 일정한 가격을 유지할 수밖에 없는 점이 있습니다. 교육비는 언제나 일정한 제한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어떤 과목을 한 학기동안 배우는데 교과서 가격이 어느 정도가 적절하다고 보십니까? 제가 보기에 우리나라 경제력으로는 책당 3천원 안팎이면 충분합니다. 3천원 안팎의 교과서의 질에 대해 지나친 기대도 금물입니다. 마치 한 과목의 한 학기 교과서 가격이 3만원이라도 되는 것처럼 여긴다면 그것은 질로서는 엄청 좋아지겠지만, 그렇게 되면 1년용이 아니라 다년용이고, 학생 휴대용이 아니라 학교 비치용, 학생 대여용 교과서를 의미합니다. 교과서 가격 부담에서 정부나 민간이 모두 벗어나려면 수업과 학습에 많이 쓰이는 것은 한정된 종수로 쌀값의 이중곡가제 하듯이 값싸게 학생에게 보급하고, 그렇지 않은 교과목의 교과서는 과감히 학교 비치용, 학생 대여용, 다년용으로 만들어 보급하는 것입니다. 김태훈 : 이번 교과서 선진화 방안으로 우리나라의 교과서 정책이 한층 발전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봅니다. 특히 시대 변화에 부응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과서를 출원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고, 교과서의 개발과 심사, 채택과정에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동안 학교현장의 교과서 채택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채택 매뉴얼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채택 매뉴얼은 동료교사와의 역할이나, 인근 학교와의 협력 등을 통하여 교과서를 보는 관점, 교과서의 평가 및 채택 과정을 이하하기 쉽게 실무위주로 개발하여 각급 학교에 보급할 예정입니다. 각급 학교에서는 좋은 교과서 선정을 위해 적극 활용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와 더불어 교과부에서는 교과서 시장의 과열경쟁 및 혼탁을 막고자 법률상 근거규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교과서 선정과 채택과 관계하여 매년 비리가 이어져 왔었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출판사의 자발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깨끗하고 공정한 경쟁과 투명한 채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서로 협력해야 할 것입니다.

 

사 회 : 교과서 선진화 정책에 대해서는 장·단기적으로 지속적인 정책연구와 개발이 필요할 것입니다. 로저 샨크라는 인공지능학자는 “지난 세기와 그 이전의 수많은 세기 동안, 교육은 정보의 축적을 의미했고, 대중이 생각하는 지성이란 자신이 축적한 것을 보여줄 수 있는 능력을 뜻하는 것에 불과할 때가 많았지만 그 사실들이 벽에 씌어져 있다면 어떻게 될까? 50년 뒤에 지식은 그저 알고 싶은 것을 큰 소리로 말하면 즉시 벽에서 대답을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는 또 “우리가 아직 교사와 교실과 교과서를 갖고 있었다는 사실은 50년 뒤에는 거의 웃음거리가 될 것이며, 그때 사람들은 우리를 돌이켜보면서 우리가 교육의 개념을 바꾸는 데 왜 그렇게 오래 걸렸는지, 왜 수능 성적을 중요하게 여겼는지, 왜 답을 암기하는 것이 지능의 증거라고 생각했는지 물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데이비드 갤런터라는 예일대학 교수도 앞으로 50년 이내에 세계 대학의 95퍼센트가 사라질 것이라고 예측하면서 초·중등학교도 마찬가지라고 했습니다. 이제 이러한 예측은 거의 일상화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해 11월 25일의 어느 신문 칼럼은, “미래의 교실에서는 연필과 공책이 별도로 필요 없다. 칠판은 물론 분필도, 교과서도 볼 수 없게 된다.”면서 ‘매직미러’라는 매체를 소개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우리는 교과서 선진화에 대해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십니까? 조성준 : ‘교과서 선진화’ 라는 명분 아래 이루어지는 제도적 변화가 너무 급하고 빠른 것 같습니다. 우리는 지난 몇 년 동안 추진된 ‘디지털교과서’의 급속한 개발 과정을 보아왔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초기의 거대한 구호가 들리지 않습니다. 목표와 명분이 현실 여건을 견인하지 못한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금번의 ‘교과서 선진화’ 추진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현실의 개선 또는 개혁은 ‘현실’을 제대로, 충분히 파악하는 데서 비롯되며, 그 토대 위에서 개선 아이디어를 내고 추진해야 함은 상식입니다. 그런데 명분 좋은 안을 먼저 내고, 여기에 현실을 꿰맞춰 이끌고 나가는 듯한 것이 현재의 양태로 보입니다. 그렇게 해서 추진될 것도 있겠으나, 아닌 것도 많을 것입니다. 따라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충분히 연구 검토하면서 튼실한 제도를 구안, 추진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향후에는 ‘우보(牛步)’를 제안합니다. 홍후조 : 교육이 단지 지식 전수를 위한 것이라면 여러 가지 대안들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다음 세대에게 베풀어지는 학교교육은 ‘사회적 자본의 형성과 확대’라는 사회적 목표달성을 위하여 사회적 자원을 동원하여 사회적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는 사회적 사업에 해당합니다. 이 점에서 지식의 습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넘어 협동적 학습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언급하신 매직미러는 스마트폰의 미래적 형태이겠지요. 교육은 정보와 지식의 획득 이상을 지향하는 실제적인 복잡한 활동입니다. 교과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계기와 수단을 만들고 학교는 사회를 축소한 장소입니다. 김태훈 : 1946~7년 초․중등학교 교과 편제와 시간 배당이 확정되어 군정청 학무국에서 교수요목 제정위원회를 조직하여 교과서 편찬 작업을 착수한 이래로, 국정교과서 발행, 검인정제도 도입, 교과용 도서에 관찬 규정 마련, 2011년 e-교과서 발행까지 교과서 제도를 실로 괄목할 만한 발전을 해 왔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교육에 대한 정부의 특별한 관심과 더불어 신념 하나로 묵묵히 교과서 편수업무를 담당해온 선배들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교육현장이 급속한 속도로 변화함에 따라 교과서 제도도 선진화해야 한다는 것은 거부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우리부의 ‘2010 교과서 선진화 방안’은 창의적인 ‘산지식’을 제공하고 학습자 친화적인 미래형 교과서 보급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교육적 지식은 정태적인 관조적 지식만이 아니라 역동적인 실행적 지식과 균형을 이루어 통합되어야 한다고 지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향후 교과서 정책도 국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기본정신에 따라 전달된 지식의 단순한 수용보다는 지식과 정보를 평가하고 선택하고 조직하고 활용하고 생산하고 재구성하는 데 관련된 능력을 중시하여 교육 선진화의 디딤돌로써 교과서 제도가 가치매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회 : 여러분께서 지적하고 열거하신 바와 같이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는 아직도 여러 가지 문제점이나 과제를 안고 있다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교육과학기술부의 2010 교과서 선진화 방안은, 그동안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가 안고 있던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우리 교과서와 교과서 제도의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한 혁신적인 안이라는 것도 사실입니다. 교과서의 수준과 교과서 제도는 우리나라 교육이 발전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당위성으로 보면, 우리가 교과서에 대한 연구를 더욱 심층적으로 실천하고 발전시켜나가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하겠습니다.

이번에 이루어진 대담은 워낙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모든 이야기를 다 하고 싶은 의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따라서 각 발언에 대한 심층적인 검토나 다른 의견을 들어보는 기회를 마련하지 못하고, 준비한 소주제를 열거하면서 전체적인 관점만을 들어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보다 깊이 있는 검토와 연구, 논의는 앞으로 한국교과서연구재단의 『교과서연구』지와 학술연구 등을 통해 심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바쁘신 중에도 모처럼 마련된 이 대담을 지원해주시고 고견을 제시해주신 여러분께 한국교과서연구재단을 대신하여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