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세월의 끝에 이르면 하나의 이야기로 엮이기를 기대하며 쓰는 편지
내가 만난 세상

지난봄, 그 가로수들

by 답설재 2010. 5. 20.

 

 

 

지난봄, 그 가로수들

 

 

 

  지난봄, 제가 올림픽도로를 지날 때의 그 가로수들입니다.

  가로수들이 이처럼 잎도 달지 않고 지내던 때가 그리 오래된 것은 아닙니다. 제 느낌에는 불과 며칠 사이에 그야말로 ‘녹음’이 된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늘 당장 다시 한 해의 가을, 겨울이 오고 있다는 얘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가로수들을 보며, 저는 이제 공식적으로는 - 잘 한 일도 거의 없겠지만 - 제가 해야 할 일을 다 하여 한없이 쓸쓸하기도 했고,

  다른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다른 생각이란,

  사람은, 아이들은 저렇게, 저런 모습으로

  각각 다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걸핏하면 “얘들아! 좀 조용히 해!”(조용히 하라니, 누가 누구에게 할 소린지……, 아이들이 왜 조용히 해야 합니까?) “여러분! 이거 알겠어요?”(사실대로 말하면 아이들은 그런 것에는 관심이 없답니다.) 잘난 체 소리를 높입니다.

 

  저 가로수의 모습처럼 아이들도 각각 다 다르다는 걸 인식하면, 우리 교육자들이 오늘 학교, 교실에서 얼마나 큰 잘못을 저지르고 있는 줄을 알게 될 것입니다.

  당장 고쳐야 할 생각이 많다는 것도 알게 될 것입니다.

 

 

 

 

'내가 만난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손자 선중이 Ⅲ  (0) 2010.05.30
가끔 절에 가서  (0) 2010.05.21
가져온 글 '마음 가다듬기 연습'  (0) 2010.05.13
그리운 아이,「생각하는 자작나무」  (0) 2010.05.10
나의 어린이날·어버이날  (0) 2010.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