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세월의 끝에 이르면 하나의 이야기로 엮이기를 기대하며 쓰는 편지
내가 만난 세상

'아~따 참……'

by 답설재 2016. 10. 12.

 

 

 

 

 

(DAUM 한국어 사전) 아따 1.상대방의 말이나 행동이 못마땅하거나 정도가 심하여 빈정거릴 때 내는 말 2.어떤 것을 어렵지 않거나 하찮게 여길 때 내는 말 예문 4건 * 용준이는 “아따, 이놈 봐라.” 하며 보리알만 한 수퉁니를 한 마리 잡아 화로에 넣었다.(→수퉁니) * 아따, 그거 별것도 아니네.(→아따) * 아따, 이 녀석 말 한번 잘하는구나.(→아따) * 아따, 그놈 술 한번 잘 마시네.(→아따)..........................

 

(NAVER 국어 사전) 아따 1[감탄사] 1. 무엇이 몹시 심하거나 하여 못마땅해서 빈정거릴 때 가볍게 내는 소리. 2. 어떤 것을 어렵지 아니하게 여기거나 하찮게 여길 때 내는 소리. 아따 2[어미] [옛말] -았다. 아따 지식iN 오픈국어 전라도 말의 앞에 붙는 여러 종류의 감탄사 1.좋음을 표현함 2.쑥스러움을 표현함 3.그만할 것을 명령함 4.무엇인가를 부탁함 아따. (감탄사) 무엇이 몹시 심하거나 하여 못마땅해서 빈정거릴 ... 아따가라[감탄사] [방언] ‘아따1’의 방언(제주). 예문 22건 아따, 말도 많네. (표제어:아따1) 아따, 이 사람아, 뭘 그리 꾸물거리나. (표제어:아따1) 아따, 간 떨어지겠소. (표제어:아따1) 아따, 덥다. (표제어:아따1) 아따, 좀 기다리시오. (표제어:아따1) 아따, 되게 시끄럽네. (표제어:아따1) 아따, 되게 귀찮게 하네. (표제어:아따1) 아따, 성미도 되게 급하시네. (표제어:아따1) 아따, 무슨 일이 그렇게 많으냐? (표제어:아따1) “아따, 걱정도 팔자다.” 출처 : 김춘복, 쌈짓골 (표제어:아따1) “아따, 나 참말로 못 살겠소.” 출처 : 한승원, 해일 (표제어:아따1) “아따, 긁어 부스럼 만들 것 뭐 있소. 내버려둬요.” 출처 : 이병주, 행복어 사전 (표제어:아따1) 아따, 그런 부탁쯤이야 쉽지. (표제어:아따1) 아따, 괜찮아. (표제어:아따1) 아따, 그 정도야 금방 하지. (표제어:아따1) 아따, 내일은 내가 한 잔 사겠소. (표제어:아따1) “아따 그럽시다. 그거야 어려울 게 있나요.” 출처 : 이기영, 고향 (표제어:아따1) 아따 참, 우연만하면 지내는 게지 어디 별 사람이 있답니까. 출처 : 이기영, 고향 (표제어:우연만하다) “아따, 생기기도 헌헌장부로 훤하게 빠진 젊은이들이 먹는 것도 예쁘게 먹네.” 출처 : 송기숙, 녹두 장군 (표제어:훤하다) “아따, 이놈 많이 컸구나!” 웅보는 술상을 밀치고 나서 쌀분이의 품에서 아기를 받아 안았다. 출처 : 문순태, 타오르는 강 (표제어:이놈1) 아따 이놈들 사람 모략하는 것 좀 보시오. 아니, 내가 뭣이 답답해서 사람들을 찾아다니면서 돈을 뿌리겠소? 출처 : 한승원, 해일 (표제어:이놈1) 드르니 正官이 됴화따 니 오은 보올가 너기

                                                                                                                     출처 : 첩해신어(원간본)(1676) 2:17 (표제어:-아따2)

 

 

'내가 만난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설악산  (0) 2016.10.31
"플라워 샵"  (0) 2016.10.29
울음  (0) 2016.10.10
세월  (0) 2016.09.29
가을구름  (0) 2016.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