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세월의 끝에 이르면 하나의 이야기로 엮이기를 기대하며 쓰는 편지
학교장 컬럼

경주가상여행

by 답설재 2009. 11. 5.

아래 사진은 우리 학교 6학년 아이들이 운동장에서 '경주역사골든벨' '에밀레종을 울려라'를 하고 있는 장면입니다. 이미 사진으로 몇 장면 보여드린 바와 같이 그 아이들은, 3일간 경주가상여행을 했습니다.

 

오늘은 그 여행을 지도하신 선생님들의 평가보고서를 보여드립니다. 이건 약간의 비밀 사항이지만, 내년에는 신종 플루로 수학여행도 하지 못하는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므로 이제 털어놓아도 괜찮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수학여행 아니어도 평소에 이런 학습을 자주 전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스타일의 학습에 관해서는 『유네스코 사회과교육 핸드북』 소개에서 이미 보여드린 바 있습니다.

 

학교교육은, 다른 모든 일처럼 계획을 세워 실천하고, 그 결과를 평가 환류함으로써 더 수준 높은 교육을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은 예전부터 이야기해온 일반적인 견해로, 그러한 견해는 너무나 일반적이기 때문에 이 견해를 부정하는 사람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학교교육과정에 관한 한 대부분의 학교에서 계획(편성))→실천(운영)→평가․환류→계획→……의 순환과정이 잘 지켜지지 않는 경향이어서 "계획은 계획일 뿐이고, 실천은 교과서대로, 평가는 형식적으로 이루어지고, 환류는 말뿐"이라는 비판을 받아 마땅한 것이 우리 교육의 현실입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그러한 현실을 외면 방치하기보다 연간 계획 같은 대규모 계획은 물론 하나하나의 모든 교육활동이 계획→실천→평가→환류의 과정을 거쳐야 다시 새롭고 발전적인 계획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평가의 기본원리가 기능함으로써 '살아 있는 교육과정'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취지를 구현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아래의 예시와 같은 교육활동 평가보고서를 작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을 잠정적으로 '학교교육과정의 일원화'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교육목표에 따라 교육내용이 선정되고 교육내용이 조직되며, 그렇게 하여 이루어진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결과는 다시 새로운 교육목표 설정에 반영된다는 교육과정 모형(교육과정의 순환과정)에 대해서는, 1949년에 타일러가 이미 발표한 이론적 배경을 갖고 있습니다. 다만 우리는 아직도 그렇게 당연하고 쉽고 편안한 이론을 잘 실천하지 못하고 있을 뿐입니다.

 

  

 

2009학년도 6학년 교내 경주체험학습 평가

 

부장교사 조근실

 

1. 목 적

 

가상체험활동을 통하여 경주의 역사와 신라문화의 우수성을 이해하며 인터넷 카페를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자료를 수집 활용하면서 토의․ 토론 활동 능력을 기른다.

 

 

2. 개 요

 

 

시 간 일 정 준비물 장 소
21일
(수)
09:00-09:40 경주안내책자와 안내지도로 체험코스 확인
경주빵 먹어보기
경주안내책자, 안내지도, 6학년 경주체험학습자료, 경주빵 각 교실
09:50-11:30 인터넷 카페 ‘경주를 담다’ 방문하여 자료수집
경주산대초등학교 학생들과 대화하기
컴퓨터, 메모용구 컴퓨터실
11:40-12:20 신라 역사연표 만들기 4절도화지, 싸인펜, 풀, 색연필, 가위, 파스텔 등 각 교실
22일
(목)
09:00-11:30 신라 금관, 화랑과 여왕 꾸미기 금색종이, 두꺼운 도화지, 가위, 스카치테이프, 한지, 나무젓가락, 풀, 부직포, 문화재사진 등 각 교실
11:00-11:30 가장 행렬 배경 준비하기
11:40-12:20 가장행렬하기, 학급사진 촬영하기 화랑복장, 금관, 한복, 카메라 운동장
23일
(금)
09:00-10:00 경주의 역사와 문화재에 관한 토의․ 토론하기 토의학습지, 도화지, 풀, 싸인펜, 유성매직, 문화재사진이나 그림, 6학년 경주체험학습자료집 등 각 교실
10:00-10:40 경주에 관한 다양한 보고서 쓰기
10:50-12:20 경주 역사 골든벨 ‘에밀레 종을 울려라‘ 토의자료, 스케치북, 네임펜 운동장

 

 

3. 결 과

 

<계 획>

 

가. 36쪽으로 구성된 소책자‘경주 체험학습 자료’를 제작 배부하여 경주체험학습 일정과 준비물을 안내하였고 경주를 미리 학습하며 체험기간 동안 활동내용과 소감을 기록할 수 있도록 함.

 

나. 경주 시청에 경주안내책자와 경주안내지도를 미리 신청하여 각 반 학생들이 역사와 문화의 고장 경주의 모습을 살피고 천년을 흐르는 신라의 문화유적지의 위치를 지도를 통해 탐색함.

 

다. 네이버에‘경주를 담다’카페를 개설하여 경주 관련 정보와 자료를 제시하고, 경주산대초등학교 학생들과 경주와 남양주의 역사, 문화에 관해 서로 안내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여 인터넷을 활용한 사회과 학습방법을 알게 되었고,‘경주 토론방’을 설치하여 토론 활동을 전개함.

 

라. 사전에 교사들이 신라 역사연표, 신라 금관, 화랑 복장을 만들어 참고작품으로 보여주고 제작과정을 파워포인트로 제시하여 학생들이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함.

 

마. 학급운영비로‘경주빵’을 주문하여 맛을 보면서 경주의 특산물을 알게 함.

 

 

<운 영>

 

가. 1~4교시에 컴퓨터실에서 6학년 8개 반 학생들이 인터넷 카페에서 대화를 나누고 경주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토론방에서는‘경주 방폐장 이대로 괜찮은가?’라는 주제로 자신의 주장을 올리고 다른 학생들의 의견을 읽으며 비교하는 토론학습을 실시함.

 

나. 신라 역사연표 만들기를 통하여 신라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고 국가 발전에 공헌한 왕들의 업적과 역사적 사건, 문화의 발달 과정을 파악하여 역사적 사고력을 신장함.

 

다. 화랑 복장을 꾸미고 신라 금관을 만들어 가장행렬을 함으로써 삼국통일의 기초를 마련한 신라시대의 화랑정신을 배우고 신라 금관의 깊은 뜻과 우수성을 알며 문화재 보존의 소중함을 익혔으며 학생 활동 중심의 졸업 앨범 제작을 위한 학급 사진 촬영의 기회를 마련함.

 

라. 경주를 세계적인 관광지로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모둠별 토의학습과 경주에 관한 다양한 보고서 쓰기를 통하여 신라 문화의 우수성을 알고 우리 문화의 세계화 방안을 모색하였음.

 

마. 경주 역사 골든벨 ‘에밀레 종을 울려라‘로 경주 역사에 관해 알게 된 내용을 평가하고 정리함.

 

 

4. 교육과정 개선 반영 사항

 

가. 인터넷 카페를 활용한 경주산대초등학교와의 인터넷 활용학습은 앞으로도 계속 추진할 계획임.

 

나. 즐거운 사회 학습을 위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내용 재구성이 꼭 필요함.

 

다. 신종 플루 백신접종이 이루어지면 졸업여행으로 경주 답사를 추진하는 것이 좋겠음.

 

 

 

 

 

 

 

 

'학교장 컬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나무 바라보기  (0) 2009.11.09
멕킨지 연구소와의 인터뷰  (0) 2009.11.07
교장실 연가(戀歌) Ⅱ  (0) 2009.10.28
「명품학교」와 「흐리멍덩한 학교」  (0) 2009.10.17
아이들이 적은 나라  (0) 2009.10.14